경남도, 해양쓰레기 저감대책 본격 추진
상태바
경남도, 해양쓰레기 저감대책 본격 추진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4.03.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해양쓰레기 수거량 10% 확대, 발생량 5% 저감 목표
해양쓰레기 관리 사각지대 해소 위한 중점 추진 과제 발굴

경남도는 해양쓰레기 저감으로 해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실행 가능한 ‘해양쓰레기 저감 중점 추진대책’을 마련해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난 2022년 12월부터 추진 중인 ‘경상남도 해양쓰레기 처리와 관리 4개년(2023년~2026년) 대책’을 보완한 것으로, 해양쓰레기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해 마련됐다.
대책 추진으로 전년 대비 연간 해양쓰레기 수거량을 10% 확대하고 발생량을 5%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양쓰레기 발생 예방 

경남도내 전체 어업인 1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해양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해양환경 교육’을 추진한다. 각종 어업인 교육 시 해양환경 교육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폐어구로 발생하는 해양오염 예방을 위해서는 올해 최초 시행되는 ‘어구보증금제’ 도입을 지원한다. 어구보증금제란 보증금이 포함된 폐기할 어구를 반환 장소로 되가져오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이다. 올해는 통발어구에 우선 적용해 시행한다.
아울러 하천 폐기물의 해양 유입 저감을 위한 관계 부서 및 기관 협업 강화와 해양 폐기물 무단투기 과태료 부과기준 세분화 건의 등을 통해 해양쓰레기 발생을 예방할 계획이다.

해안(바닷가) 쓰레기 체계적 수거 

전국 최초로 관광객이 많은 중·소규모 섬을 대상으로 ‘해양쓰레기 제로(ZERO) 섬’을 시범 조성해 해양쓰레기 저감 모범사례를 도출해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해양쓰레기 제로 섬에는 해양쓰레기 전담 수거 인력인 바다환경지킴이를 우선 배치하고, 주민 자율 정화활동, 해양쓰레기 관련 사업 집중 지원 등을 통해 해양쓰레기가 없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재까지 자율적으로 해안 청소를 하고 있던 자율관리어업공동체(도내 250개)에 공동체별 책임 정화구역을 지정해 정기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며, 시·군에서 배치해 운영 중인 바다환경지킴이(공공근로자)도 관광객이나 이용자가 많은 해안 중심으로 책임 정화구역 지정을 통해 인력 관리에 효율성을 높인다.

해상 부유쓰레기 대응 집중 

해상에 무단 방치돼 해양경관을 저해하고 선박 항해 안전을 위협하는 폐뗏목에 대한 소유자 유무 등 정밀 실태조사를 실시한 후, 연말까지 수거 처리 명령 또는 강제 수거 등을 통해 ‘방치 폐뗏목 일제 정비’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집중호우 때 해상으로 일시·대량 유입되는 부유쓰레기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시·군별 수거반을 사전 편성하고, 당초 도서지역 쓰레기 운반 목적으로 건조된 환경정화선(경남청정호)을 해상 부유쓰레기 수거도 가능하도록 기능을 보강(크레인 설치)해 다용도로 활용할 계획이다.

바다 밑 침적 쓰레기 수거 강화 

양식장이 밀집된 해역의 바다 밑을 청소하는 청정어장 재생사업 등의 해수부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해 양식장 정화사업 대상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연안어선 조업 해역에 침적된 폐어구와 쓰레기를 수거하는 도내 100억 원 규모의 국비 지원사업 신설을 해수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쓰레기 재활용 촉진과 해양생태계 보전 

경남도내 최초로 통영시에 건립 중인 ‘해양쓰레기 전(前)처리 시설’을 올해 연말까지 준공한다.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은 해양쓰레기 선별, 세척, 파쇄, 감용, 유화처리 등의 설비를 갖춰 쓰레기를 재활용하기 위한 시설로, 2020년부터 올해까지 150억 원의 사업비로 연면적 2316㎡(지상 2층) 규모로 건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