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올해 귀어귀촌 활성화에 205억 원 투자
상태바
경기도, 올해 귀어귀촌 활성화에 205억 원 투자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4.03.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어촌 정착 지원 등 4개 분야 11개 과제 추진

경기도가 올해 어촌 정착을 꿈꾸는 귀어귀촌 희망자에게 임시거처를 제공하는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창업 초기 청년어업인을 위한 정착지원금 대상을 지난해 3명에서 6명으로 확대했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경기도 귀어귀촌 지원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205억 원의 예산을 쏟아 실행에 나선다고 최근 밝혔다.

경기도는 귀어 인구 대다수가 50대 이상인 점에 착안해 올해 청년 귀어인 유치 확대에 방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젊고 유능한 신규어업인 유치와 귀어귀촌 인구 확대, 어촌 활력 제고를 목표로 올해 △안정적인 어촌 정착 지원 △귀어귀촌 홍보 강화 △맞춤형 귀어귀촌 지원 △살고 싶은 어촌마을 조성 등 4개 분야 11개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

올해 안정적 어촌 정착 지원을 위해서 ‘귀어인의 집’을 마련해 어촌 정착 초기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올해 어업, 양식업 등을 배우는 귀어귀촌 희망자를 위한 이동식 주택 2채를 화성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안정적인 어촌 정착 지원을 위해 창업초기 청년어업인을 위한 정착지원금을 지난해 3명에서 올해 6명으로 확대 제공한다. 또한 귀어업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도시민 대상으로 1명당 총 3억 원의 창업자금과 7500만 원의 주택 구매자금에 금리 1.5%의 융자 지원 등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제고하고 수산자원을 보호할 수 있도록 수산공익직불제와 올해 4분기 도입을 목표로 농어민기회소득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부터 귀어학교를 운영하며 귀어귀촌 희망자가 직접 어촌에 체류하면서 기술교육 등을 받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신규 창업 어가에 전문기술 교육을 진행해 초기 어려움을 겪는 귀어귀촌인에게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 밖에 귀어귀촌 홍보를 위해 지역별 귀어학교, 한국어촌항공단 등 귀어귀촌 유관기관과 협력으로 수요자 맞춤 상담을 지원하고 기관별로 분산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귀어귀촌 종합정보 플랫폼을 활용해 도민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경기도 김봉현 해양수산과장은 “시행계획에는 어촌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귀어귀촌인의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담겨 있다”며, “귀어귀촌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이때, 이번 도의 지원으로 어촌이 활성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