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정책자금 4조… 사상 최대 규모
상태바
수산정책자금 4조… 사상 최대 규모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4.03.1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 발표
100개 어촌 인프라 혁신, 120개 어업규제 해소

수산정책자금이 4조 원대로 확대되고 100개 어촌의 인프라 혁신이 추진된다. 또한 금어기 해제 등 120개의 어업규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해양수산부의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이라는 정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민생 안정, 경제 역동성 제고라는 정책방향하에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수산물 최대 50% 할인행사는 매달 개최하고 전통시장 내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확대 시행해 물가 안정을 도모한다. 어업인 경영 안정을 위해 수산정책자금을 역대 최대 규모인 4조1000억 원으로 확대한다.

전기료 감면과 직불제도 확대한다. 또한 100개 어촌 인프라 혁신 및 해양관광문화 거점 조성을 통해 어촌연안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금어기 해제, 어선 검사기준 완화 등 120개 어업규제를 해소해 연간 800억 원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주요 수출 효자 품목인 김은 올해 8억 달러, 참치는 6억 달러 수출을 목표로 하며, 굴, 전복, 넙치 등 수출 1억 달러 스타 품목도 육성한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해 해양수산부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우리 바다와 수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산물 소비 위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며 “올해는 수산물 물가 안정과 어업인·어촌 민생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본격적인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어촌과 연안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물류·항만 및 수산업의 역동성을 높이는 데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