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어촌 소멸 대응 본격 시동
상태바
인천시, 어촌 소멸 대응 본격 시동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4.03.1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어학교 개강, 귀어귀촌지원센터 개소 … 원스톱 통합 서비스 지원

인천시가 어촌 소멸 대응을 위한 귀어·귀촌 지원사업에 본격 시동을 건다.

인천시는 지난 4일 귀어학교 개강과 함께 인천 귀어귀촌지원센터가 인천종합비즈니스센터에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귀어학교와 귀어귀촌지원센터 운영으로 귀어인들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어촌 정착을 돕고 나아가 인구 유입을 통해 어촌의 인구를 유지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1월 17일부터 2월 6일까지 3주간 모집을 통해 귀어학교 교육생 20명을 선발한 인천시는 귀어귀촌과 어촌 정착에 필요한 3주간의 이론교육과 2주간의 어촌 현장 실무·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참가비는 무료이며 교육 수료생에게는 귀어창업과 주택구입 지원, 청년 어촌 정착 지원, 창업어가 멘토링, 배합사료 구매 지원 등 어촌 정착을 위한 각종 사업의 우선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인천시는 이번 교육을 포함해 올해 총 4차례의 귀어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4일 문을 연 귀어귀촌지원센터는 인구 감소,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지역의 활력 증진을 위해 귀어귀촌을 연계한 도시민 어촌 유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자에 대한 상담·안내·정보 제공을 비롯해 △어업 기술지도 및 어촌 적응 교육 사업과 판로 상담·지원 △귀어업과 귀촌 관련 조사 및 홍보, 정책 발굴 △지역주민과의 교류협력사업 및 귀어귀촌 박람회 참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귀어귀촌지원센터가 문을 열면서 현재 여러 기관에 분산돼 있는 귀어귀촌 관련 정책을 통합하고 책임 있는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인천시는 어촌의 매력과 인지도를 높여 어촌 유입 인구를 확대하기 위해 ‘관심→희망(준비)→정착→거버넌스’등 귀어귀촌에 대한 단계별 사업을 추진한다.

귀어귀촌 박람회 참여와 누리집 구축, 도시민 어촌 유치 지원 등 귀어귀촌 홍보 강화를 통해 관심을 유도하고, 귀어귀촌 사전체험, 멘토단 운영, 귀어학교 운영, 귀어인 인턴제,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등을 통해 도시민의 귀어 초기 부담을 완화한다.

또한 영어정착자금 지원, 수산 공익직불제, 대체인력 지원, 귀어인의 집 조성 등으로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돕는 한편 양식장 및 임차료 지원으로 청년들의 수산업·어촌 진입장벽을 낮추고 어촌·어항 환경 개선, 어촌뉴딜 300사업 추진을 통한 어촌생활 서비스 인프라 확충으로 살기 좋은 어촌마을을 조성해 귀어귀촌인 유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율민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 소장은 “인천은 도시민들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도시와 어촌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귀어귀촌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이 많다”며 “인천에 꼭 맞는 귀어귀촌 활성화 사업을 통해 오늘 청년을 비롯해 여러 사람들이 귀어를 꿈꾸고 내일의 인천 어촌에 희망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