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패류양식연구센터 개소 3년 만에 연구 성과
상태바
경남 패류양식연구센터 개소 3년 만에 연구 성과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4.02.26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조개·왕우럭 등 4개 품종 인공종자 생산기술 개발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 패류양식연구센터는 2021년 3월 개소한 후 최근 개조개 등 4개 품종에 인공종자 생산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개조개, 왕우럭, 바윗굴, 강굴 4개 품종은 경남 진해만 해역과 하동군 섬진강에서 주로 생산되는 패류이나 최근 자원량 감소, 종자 수급 불안정 등 생산 여건 악화로 인공종자 생산기술 개발이 절실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이전을 희망하는 어업인에게 무료로 교육과 기술 이전을 할 예정이다.

패류양식연구센터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해마다 자연산 어미를 확보해 산란 유도와 단계별 사육기법, 실내 중간양성과 생존율 향상 등을 연구했다.

지난 3년간의 연구 결과 4개 품종의 산란 유도, 대량 중간양성 기법 등 인공종자 생산기술을 확립했으며, 그간 시험 생산한 종자 438만 마리를 2022년 4월부터 패류생산단체, 어업인 등에게 무상으로 분양하거나 방류해 자연환경에서의 성장도와 생존율 등도 주기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4개 품종 이외에도 도내에서 생산되는 패류 중 자연산 종자에 의존하고 있어 안정적인 종자 생산기술이 필요한 5개 품종(배수체굴, 새꼬막, 가무락, 새조개, 재첩)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중 배수체굴은 고부가 패류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경남도 도정과제 ‘친환경 개체굴 양식 전환’과 연계해 2022년부터 배수체(3배체, 4배체) 인공종자 생산과 관련된 기초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 연구기관 중 유일하게 해수 속 다양한 식물성플랑크톤 중 한 종을 분리하는 순수분리 기술력을 확보했으며, 패류 생산에 필수적인 식물성플랑크톤 원종(11종) 보존뿐만 아니라 대량배양을 통해 도내 종자 생산 어업인들에게 무상으로 분양하고 있다.

2022년부터 도내 패류 생산해역을 중심으로 식물성플랑크톤의 우점종, 현존량을 조사하고 수온, 화학적산소요구량(COD) 등 19항목을 측정·분석해 수집한 기초자료를 토대로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 밖에도 남해군 강진만 해역의 새꼬막 모패 자원화 연구, 패류 인공종자 시험양식과 자원 관리를 위해 관련 어업인단체, 수협과 상호협약을 체결하는 등 어업인 소득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 백창현 패류양식연구센터장은 “경남의 패류 생산량은 전국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중요한 산업인 만큼 경쟁력 있는 품종의 기술 개발과 어업인 소득 증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