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경제 초대석] 변준석 법무법인 PK 대표변호사
상태바
[수산경제 초대석] 변준석 법무법인 PK 대표변호사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3.12.2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에게 감동 주는 선진 법률 서비스 지원할 터”

해양수산부 및 수산 관련단체와 MOU 맺고 한수연과도 업무협약
해양수산 분야 전문 로컬 로펌… 부산·울산·창원·통영에 사무소
동남권 지역 특수성과 친밀성, 현지성 반영한 법률 서비스 제공

 

변준석 변호사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변리사 시험에 합격한 후 사법시험을 거쳐 서울남부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창원지검 통영지청, 울산지검, 부산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했다.

형사, 민사, 행정, 가사 등 일반 법률 분야는 물론이고 그동안의 해양수산 분야 전문성을 인정받아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해양안전심판원, 항만공사 등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의 고문변호사로 활동해오고 있다.

또한 부울경 지역을 중심으로 중대재해 관련 안전보건 매뉴얼 수립 및 점검, 강의, 교육, 자문, 세미나 등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경력을 보면 변리사(44회)와 사법고시(52회)에 합격해 사법연수원(42회)을 수료한 후 서울남부지검 검사,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 울산지검 검사, 부산지검 검사를 거쳐 현재 법무법인 PK 대표변호사를 맡고 있다.

2023년 12월 현재 해양경찰청, 부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리더스CC 등 고문변호사, 남해해경청, 부산해경서, 울산해경서, 사천해경서, 울산지검 등 위원, 해양수산부 중대재해, 해사안전법제, 선원법제 포럼 등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법무법인 PK의 설립 배경과 지향하는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법무법인 PK는 부산, 울산, 경남 최고의 로펌을 만들어보자는 포부 아래 우리나라 동남권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21년 3월 설립됐습니다.

비록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동남권 지역의 특수성과 친밀성, 현지성을 반영한 수준 높은 법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로컬 로펌으로 지명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부산사무소를 본사무소로 하고, 울산, 창원, 통영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대표변호사 3명, 구성원 변호사 9명, 전문자문위원 9명 등 총 29명의 인력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법무법인 PK는 부산, 울산, 창원, 통영 등지 검찰에서 오랜 기간 근무한 대표변호사들이 주축이 돼 각 지역에 현지 사무소를 두고 실무 경험, 지역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의뢰인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고품질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16일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어떠한 내용인가요?

 △이날 협약식에서는 한수연과 회원들에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업무 협조체계를 구축해 한수연 발전과 회원들의 권익 보호에 협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한수연 및 회원들에게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한수연은 법적 위험 관리를 위해 PK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업무에 협조한다는 내용입니다.

법무법인 PK는 이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수연의 목적과 사업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한수연의 목적 달성을 위한 전 과정에 가족의 일원으로 직접 참여해 반드시 피부에 와 닿는 성과를 내도록 최상의 법률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다른 법무법인과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해양수산 소송 분야와 전국 최고의 전문 로컬 로펌을 목표로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PK는 부산, 울산, 경남 전역에서 발생한 형사, 민사, 가사, 중대재해, 해양수산, 풍력발전은 물론 인허가 처분, 소청 등 행정사건을 매우 성공적으로 취급해왔습니다. 특히 중대재해전담팀을 구성해 전국의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 공공기관, 사업장, 업·단체 등에 직접 방문해 강의, 자문, 교육, 세미나 등을 진행하는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PK는 전문역량을 인정받아 여러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 부울경 지역 경찰서,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항만공사 등 해양수산 분야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에 대한 광범위한 자문업무를 수행하거나 소송사건을 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법무법인 PK는 어선 및 어선원 등 수산업 전반, 해운, 항만, 물류, 선박관리, 풍력발전, 선원, 선박, 안전 및 보건, 해양레저, 해양오염 관련 동남권 특수 분야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해양수산 전담팀과 피해어업인 법률지원센터를 설립해 해양수산 분야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품격 있는 변론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PK는 수협을 비롯한 각 관련 단체들과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유지하면서 어업인들에게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어업인들이 활용할 해양수산 법률서비스는 어떤 분야가 있는지요?

△동남권 지역은 우리나라 해양수산업의 70% 이상이 위치하고 있고, 어선 세력톤수, 수산물 수출입통관 등 국내 최대의 수산물 전진 특구이며, 주요 어항과 분야별 수협을 갖춘 수산 전문 특구입니다. 이러한 수산업 분야 발전의 중심에는 항상 법률분쟁이 내재돼 있고, 해양수산의 특수성을 알고 있어야만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에 법무법인 PK는 통영사무소 개소와 함께 ‘피해어업인 법률지원센터’를 설립해 맞춤형 법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률지원센터는 해양수산 전문변호사들은 물론 각 분야 최고의 이론과 실무 전문가들을 모시고 법률분쟁이 예상되거나 실제 분쟁이 발생하면 신속·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법률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어선과 관련한 선박 충돌 및 침몰 등 교통사고, 풍력발전 및 매립으로 발생한 어업피해와 손실보상, 발전소의 온배수 등으로 생긴 어업피해, 어선원 및 어업 재해보상보험 관련 재해보상,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해양수산 중대재해사건, 기타 어업인 관련 민형사, 행정, 가사에 이르기까지 면담, 자문, 컨설팅 등 사건 해결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선원 및 어선 관련 산업재해는 선원법과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 적용되지 않고 어선원 및 어선재해보상보험법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어선원 및 어선 재해보상은 부울경 동남권 전역에 현지 사무소와 선진시스템을 갖춘 로펌의 해양수산 전문변호사를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재해보상 해당 여부 및 인과관계 규명, 재해보상액 산정과 집행은 물론 민형사상 손해배상과 책임까지 원스톱 서비스로 해결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진할 사업이나 계획은?

△저희 법무법인 PK는 주로 부산, 울산, 창원, 통영 등 경남에서 발생한 형사, 민사, 해양수산, 중대재해 등 산업안전, 선거, 환경, 건축, 지적재산권, 인허가 처분, 소청 등 행정 사건 등에 특화해 사건을 취급하는 한편, 중대재해 전담팀을 구성해 전국의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 사업장, 공공기관 등에 자문, 강의를 진행하며 관련 소송 대응을 위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기존의 업무영역에서 더욱 확장하고 특화해 국내 최고의 해양수산 분야 전문로컬 로펌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특히 저희 법무법인 PK는 오랫동안의 해양수산 분야 검사 경력을 가진 변호사들과 해양수산 전문변호사, 그리고 해양수산 이론과 실무 전문가가 원팀이 되어 전국 최고의 ‘해양수산분쟁해결전담팀’을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해양수산전담팀은 앞으로 해운·항만·물류 및 터미널 운영 사고, 선원선박 사고, 선박관리 및 안전검사 관련 사고, 카페리·유람선·크루즈선 등 여객선 사고, 어선원 및 어선 등 어업인손실 및 재해보상 사고, 선박 충돌·해양오염 및 해상보험 사고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성, 신뢰성, 현지성을 가치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선진법률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