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중리마을 전국 1등 어촌체험마을로 선정
상태바
서산 중리마을 전국 1등 어촌체험마을로 선정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3.12.11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회 어촌마을 전진대회, 5~6일 강원 양양서 열려

충남 서산시 지곡면 중리마을이 전국 1등 어촌체험마을로 선정됐다.

지난 5, 6일 양일간 강원 쏠비치 양양에서 개최된 ‘제16회 어촌마을 전진대회(이하 전진대회)’에서 중리마을이 어촌관광의 수익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며 모든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 1등마을로 선정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전국 60여 개의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대상으로 등급 결정 평가를 실시했다.

중리마을은 지역 특산물인 감태를 활용한 감태 수제비, 감태 초콜릿과 같이 마을의 특색을 살린 메뉴를 개발하고, 어촌뉴딜 300사업으로 귀어인 교육 및 숙박시설 조성, 다채로운 어촌체험프로그램 개발 등을 진행해 어촌관광의 수익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며 모든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전국 어촌체험휴양마을의 대표 및 사무장, 정부·지자체 담당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항공단 공동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전진대회에서는 우수사례 시상, 2023년 어촌활력 기반 구축사업 성과 발표, 어촌관광 및 바다가꿈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어촌 크라우드 펀딩, 어촌마을 워케이션 등 민간기관과 어촌마을이 상호 협력한 사례와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우수사례 시상식에서는 올해 어촌체험휴양마을 등급 결정 전 부문 1등어촌으로 선정된 충남 서산 중리마을을 포함한 9개 우수 마을에 대해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과 공단 이사장상이 수여됐다. 어촌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한 우수 사무장과 우수 바다해설사 4명에게도 각각 상장과 상금이 주어졌다.

특히 올해는 신인상을 신설해 어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2명의 신인 사무장과 바다해설사에게 공단 이사장상과 상금을 수여했다. 이 외에도 어촌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데 이바지한 바다가꿈 프로젝트 우수사례 10개 마을에 대해서도 상금이 차등 수여됐다.

공단 박경철 이사장은 “어촌의 활력을 위해 노력하는 마을 관계자와 정부·지자체 및 민간기업들의 긴밀한 협력에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앞으로도 어촌의 관광소득 향상과 활력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