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개장 36년 만에 지방공사로 전환
상태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개장 36년 만에 지방공사로 전환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3.12.04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출범 앞두고 있어
이마켓 플레이스사업, 공공급식 지원사업 등 신규 추진
◇대구시 안중곤 경제국장이 지난달 29일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운영 주체 전환에 대한 기자설명회를 진행했다.
◇대구시 안중곤 경제국장이 지난달 29일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운영 주체 전환에 대한 기자설명회를 진행했다.

연간 1조 원 거래 규모가 이뤄지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운영 주체가 내년부터 지방공사로 전환되면서 선진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대구시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을 관리하는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설립 절차가 마무리돼 내년 1월 공사 출범을 앞두고 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1988년에 개장한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은 전국 34개 공영도매시장 중 거래 규모가 3위(2022년 1조1000억 원)다. 

하지만 그동안 대구시 직영 체제로 운영돼 공무원의 잦은 순환 전보에 따른 전문적 관리·운영 한계, 효율성 낮은 시설관리 등의 문제를 드러냈다. 거래 규모 기준 전국 1위, 2위, 4위인 서울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강서농산물도매시장,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이 처음부터 지방공사 체제로 출범해 운영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이에 대구시는 지난해 12월 공사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올해 10월 지방공기업평가원의 타당성 검토 용역을 완료했다. 공청회를 통한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이달 행정안전부와 최종 협의 절차를 마무리했고 설립심의위원회에서 공사 설립을 가결했다.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농수산물의 원활한 유통, 적정한 가격 유지 등을 위해 운영된다. 도매시장 관리·운영과 도매시장법인·중도매인에 대한 지도감독 강화, 농수산식품 유통구조 개선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학교 급식사업과 관련된 농수산식품 유통, 영남 내륙권 농수산물 유통 생태계 구축, 이마켓 플레이스사업 진출, 로컬푸드 공공급식 지원사업, 한약재 도·소매 활성화 사업 등 다양한 신규사업도 추진한다. 공사 출범 직후에는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을 첨단 선진 도매시장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대대적인 경영혁신에 나설 예정이다.

공사 출범은 36년간 도매시장을 운영해온 대구시 직영 사업소가 지방공사로 관리 주체를 전환하는 전국 최초의 사례가 될 예정이다. 대구시는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임원 선임, 공사 규정 마련, 설립 등기 등 공사 설립을 위한 남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방침이다. 내년 중 공사 실무를 담당할 신규직원도 채용한다.

대구시 안중곤 경제국장은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가 지역 농산물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며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이 영남 내륙권 농수산물 거점시장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노후된 현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의 선진화를 위해 달성군 하빈면 대평리로의 시설 이전을 추진 중이다. 2031년까지 새 도매시장 완공을 목표로 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