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성 돋보이고 차별화된 연구 수행
상태바
참신성 돋보이고 차별화된 연구 수행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3.11.20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MI, 자율연구그룹 2023년 성과보고회 가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자율연구그룹이 지난 13일 성과보고회와 원장 간담회를 열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자율연구그룹이 지난 13일 성과보고회와 원장 간담회를 열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종덕, 이하 KMI)의 2023년 자율연구그룹이 지난 13일 성과보고회와 원장 간담회를 끝으로 10개월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자율연구그룹은 2022년 처음으로 도입한 제도로서 젊은 연구자들이 새로운 연구 분야를 자율적으로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KMI 특유의 연구조직 체계이다.

지난해 8개 자율연구그룹에 이어 2023년에는 9개 자율연구그룹이 선정되어 △해양경제안보 △안심해변 △Digital Coast Platform △통상환경 변화 △선박금융 기초연구 △입체항만 △오지항만 통계 구축 △어촌다움 △ODA 정책효과 등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다뤘다.

KMI는 그룹별 예산을 지원하고 기관 조직도에 자율연구그룹을 반영하는 등 그룹운영에 있어 독립성을 부여했으며, 주제 선정부터 연구방법, 성과물 형태 등 활동 전반에 걸쳐 자율성을 보장하였다. 그 결과 지난 10월 31일 개최한 자율연구그룹 성과보고회 심사를 맡은 5명의 외부 전문가는 “자율연구그룹다운 참신한 연구들이 돋보였고 새로운 방법론을 두려움 없이 시도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종덕 원장은 자율연구그룹 그룹장들과

 

간담회에서 그동안의 성과를 격려하고, 그룹활동을 수행하면서 겪은 소감, 애로사항 등을 청취한 후 “자율연구그룹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하고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고 좋은 결과를 보여준 데 감사하다”고 말하며 “당장의 성과보다 연구그룹을 운영한 경험이 더 큰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자율연구그룹 제도를 지속해 내실 있게 운영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