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친환경 광어양식 전환 모색
상태바
제주도, 친환경 광어양식 전환 모색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11.20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해양수산연구원, 순환여과 양식시스템 실증연구 본격 추진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연안 해양환경을 보전하고 미래형 친환경 광어양식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순환여과 양식시스템 실증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현재 대부분의 육상양식은 유수식 양식으로 질병 유입 등에 대응해 사육환경 조절이 어려워 외부 환경 변화에 대처가 어렵다. 반면 순환여과 양식시스템은 사육수를 정화한 후 재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육환경 제어가 가능해 미래형 양식시스템으로 부상하면서 노르웨이 등 양식 선진국에서 빠르게 산업화가 이뤄지고 있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2019년부터 순환여과 양식시스템을 구축하고 바리과 어류 등 유영성 어류뿐만 아니라 광어에 대한 시험 결과 생존율 향상 등 양식 가능성을 확인했지만, 사육 수질의 조절 등 시스템상 해결이 필요한 여러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연구원은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순환여과 양식시스템 시설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올해 물리적 여과조(스키머), 생물학적 여과조 설치 등 시스템 개선공사를 통해 광어의 성장 단계별 고밀도 최적 사육조건 실증시험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어업인에 대한 기술 이전을 목적으로 순환여과 양식시스템 사양관리 매뉴얼 개발을 위해 사육수 수질환경(암모니아, 총세균수 등) 분석 및 생물의 성장조건별 주요 환경조건 파악도 병행해 빅데이터화할 예정이다.

현재민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장은 “미래형 양식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순환여과 양식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실증연구와 시스템 개발을 통해 제주도 광어양식산업이 지속 가능한 양식산업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전국 6곳에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연계한 순환여과 양식시스템 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주도는 2022년도에 사업(사업비 350억 원)이 선정돼 넙치류에 대한 스마트양식 기술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