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선박 사고 선제적 대응
상태바
경남도, 선박 사고 선제적 대응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11.0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서 선박 사고 예방 위한 긴급 안전관리대책회의 개최
낚시어선, 유·도선 전국 최다 보유… 사고 대응 역량 강화

경남도는 최근 늘어나는 선박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각 기관 단체와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최근 수산안전기술원 고성지원에서 김제홍 경남도 해양수산국장 주재로 7개 연안 시·군, 해경, 수협 및 낚시어선단체, 유·도선협회와 낚시어선, 유람선, 도선 안전관리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10월 22일 전북 부안에서 낚시어선이 침몰하면서 4명이 사망하고 14명이 다치는 큰 사고가 있었고, 최근 통영 용초도에서 전복사고로 1명이 사망하고 통영 갈도에서 전복사고로 1명이 실종되는 등 크고 작은 선박 사고가 연이어 일어나고 있다.

또한 도내 낚시어선은 1172척, 유·도선은 75척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만큼 사고 위험도 그만큼 높은 게 사실이다. 도내 어선사고 인명피해 현황을 보면 2020년 3명→2021년 1명→2022년 5명→2023년 9월 7명으로 늘어나는 추세여서 협회 등 관계기관들의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자리에서 낚시어선단체는 “사고가 경쟁 영업으로 말미암은 과속, 무리한 운항 등으로 일어나는 만큼 영업시간 일원화를 통한 경쟁적 영업행위 해소, 어선 위치 송수신장치(V-pass) 의무화 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유도선협회는 “유도선 이용자와 종사자들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선박 안전점검, 여객 안전관리 등을 통해 선박 사고 예방에 힘쓰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경남도는 이와 함께 △낚시어선업 신고 시 안전장비 비치 등 확인 △낚시어선 수신 안전점검 △어업인 안전교육 철저 △낚시어선 및 어선원 보험 가입 △해난사고 발생 시 인명구조 참여 △항내 저속운항 등에 대해 협의했다.

한편 가을·겨울철 선박 사고 예방을 위해 경남도에서는 오는 12월 18일까지 가을·겨울철 낚시어선, 유·도선 관계기관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안전 위해요소는 즉시 개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