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성장속도 빠른 킹넙치 전용실시권 민간 이전
상태바
수과원, 성장속도 빠른 킹넙치 전용실시권 민간 이전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3.10.23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양식넙치보다 성장속도 30% 빨라
킹넙치 수정란 보급할 민간업체도 선정

국립수산과학원이 일반 양식넙치보다 성장속도가 빠른 킹넙치의 전용실시권을 민간으로 이전한다.

수과원은 일반 양식넙치보다 성장이 빠른 킹넙치의 전용실시권을 민간업체에 이전하는 협약식과 ‘킹넙치 수정란 생산업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킹넙치는 수과원에서 2004년부터 유전자 조작 없이 선발육종 기술로 개량한 품종으로, 일반 양식넙치 대비 성장이 30% 이상 빠른 점이 특징이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전용실시권을 이전받은 민간업체는 수과원으로부터 킹넙치 친어를 제공받아 어업인들에게 킹넙치 수정란을 보급하기 위한 산업적 보급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또 수과원은 이번에 어업인들에게 좀 더 신속하고 원활하게 킹넙치 수정란 을 보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용실시권 이전 대상을 제주도와 그 외 지역의 민간업체 1개소씩 2개소를 새롭게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수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안정적인 수온 유지와 질병 예방 등으로 친어 사육 환경이 우수해 양질의 수정란 생산과 공급이 가능하다.

우동식 수과원장은 “킹넙치는 일반 양식넙치에 비해 상품 크기까지 키우는 데 소요되는 기간이 2~3개월 단축돼 약 20%의 생산비용 절감으로 양식어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