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 출자자 참여
상태바
경남도,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 출자자 참여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10.1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3억 원 규모 스마트양식과 수산부산물 사업 수산경영체에 집중 투자

경남도는 올해 처음 결성되는 133억 원 규모의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 조성에 출자자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도내 스마트양식 및 수산부산물 사업 수산경영체를 대상으로 집중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는 기존 수산경영체에 보조금(보조·융자 등)을 지원하는 형식을 탈피해, 해양수산부의 수산모태펀드와 민간자본 유입을 확대함으로써 양식산업의 스마트화와 수산부산물 재활용 산업에 기술 개발 투자와 혁신성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결성된 특수목적 펀드이다.

지난 4월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 운용사로 선정된 ‘가이아벤처파트너스’는 경남도, 수협은행, 모태펀드, 운용사, 민간기업 4개사를 포함한 총 8개 조합원을 모집했고, 지자체로는 경남도가 유일하다.

경남도는 2022년 전국 수산물 생산량(360만 톤)의 14.7%인 53만 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중 천해양식이 35만 톤인 65%를 점유하고 있다. 품종별로는 패류가 29톤으로 85%를 차지하는 패류 양식 지역이다.

특히 굴은 전국 생산량의 80% 이상 생산된다. 굴 양식 및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연간 약 28만 톤의 패각 처리에 패각 친환경 처리, 굴껍데기 자원화 전처리시설 지원, 친환경 개체굴 전환 등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양식업의 스마트화를 촉진하고 패각 등의 수산물 부산물 문제 해결에 집중 투자 가능한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에 10억 원을 출자하게 됐다. 조합 규약에는 경남도 출자금액 10억 원의 2배 이상을 경남 소재 수산경영체에 우선 지원토록 규정해 지역 수산업 경쟁력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에 대한 ‘가이아수산벤처창업투자조합’ 결성총회 후 해양수산부에 투자조합 등록 절차를 거치면 펀드운용사는 투자기업 발굴, 심의, 계약, 관리, 회수를 진행할 계획이며, 경남도는 펀드운용사의 기업투자 진행 상황과 규약 준수 등을 관리하며 지속적으로 투자해나갈 계획이다.

경남도 윤환길 해양항만과장은 “스마트양식산업 혁신펀드 출자를 통해 경남 수산양식업이 한 단계 발돋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술성과 성장성이 있는 도내 청년기업과 창업기업이 투자 기회를 얻어갈 수 있도록 지역 투자희망기업 발굴과 운영관리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