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해양쓰레기 제로화 ‘진일보’
상태바
충남 해양쓰레기 제로화 ‘진일보’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10.1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쓰레기 분포 현황 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충남도가 해양쓰레기 제로(0)화를 위한 수거·관리방안 마련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충남도는 최근 도청 소회의실에서 도와 시·군 공무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해양쓰레기 분포 현황 조사와 관리방안(2차연도)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도내 현존하는 해양쓰레기를 정리하고 발생 저감대책과 관리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추진 중이며, 참석자들은 이날 최종 보고에 이어 종합토론을 통해 육지부 연안의 해양쓰레기 현황과 대책을 살폈다.

이날 용역사인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는 최종보고에서 지난해 10월부터 1년간 진행해온 2차연도 연구 수행 내용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한 향후 관리·활용방안을 제시했다.

연구소는 2차연도 실태조사에서 도내 7개 연안 시·군을 대상으로 육지부 연안지역 일제조사를 통해 해양쓰레기 분포지도를 작성했다. 이와 함께 계절별 분포 특성 및 재질의 특성, 미처리 해양쓰레기 현황 등 분포현황과 쓰레기 관리 실태 등을 조사해 도출한 연안지역 해양쓰레기 수거·관리방안을 제시했다.

충남도는 이번 2차연도 육지부(연안)지역 실태조사와 1차연도 도서지역 실태조사, 앞으로 추진할 3차연도 침적 해양쓰레기 대상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해양쓰레기 현존량과 수거 후 적치 현황을 파악해 체계적인 수거·관리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아울러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분포지도를 만들어 정확한 위치정보 기반의 해양쓰레기 수거 기술을 개발하고, 장비 현대화 등을 통해 수거,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