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수산인 “수산물 안전 문제 발생 시 조업 중단”
상태바
전국 수산인 “수산물 안전 문제 발생 시 조업 중단”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08.28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원전 오염수 방류 개시로 국내 수산업계 대표 긴급회의
방사능 검사와 수산물 소비 확대 대책 정부와 국회에 주문
노동진 수협회장 “안전하고 검증된 국내산 수산물 제공할 것”
◇지난 24일 전국 수산인 대표들이 일본 원전 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성명을 발표했다.

전국 수산인들이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수산물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조업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생업보다 국민의 안전을 우선하겠다는 뜻을 담은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이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 방류를 개시한 지난 24일 전국 수산인 대표들이 서울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수산업은 국가 식량산업의 한 축으로 국민의 식탁을 지켜왔다”면서 “안전한 수산물로 국민의 건강을 반드시 지키기 위해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물질이 우리 수산물에서 검출될 경우 조업을 전면 중단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수산인들은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오염수 방류 전부터 정치적 논쟁과 불확실한 정보가 확산되면서 수산물 소비가 이미 급감해버렸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원전 오염수가 이날부터 약 30년에 걸쳐 바다에 방류될 것에 대해 수산인들은 “수산물 소비 위축 장기화로 수산업 존립 자체를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국회와 정부가 국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방사능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수산물 소비 활성화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선 “오염수를 처리함에 있어 과학적인 관점에서 안전하고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해 주변국의 불안을 해소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긴급회의를 주재한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수협과 어업인은 책임지고 철저하게 검증된 수산물만 공급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 때문에 오염수 방류가 시작됐다고 해서 부적합한 수산물이 식탁에 오르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