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우리 식탁, 우리 수산물은 안전합니다”
상태바
[독자투고] “우리 식탁, 우리 수산물은 안전합니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8.28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용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김광용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요즘처럼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이 많은 적도 드물지 않나 싶다. 먹방 프로그램이 인기 아이템으로 등장했고, 맛집을 찾아다니는 것이 즐길거리의 하나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하지만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보도가 나오면서 먹거리, 특히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이슈가 온 국민의 관심사로 뜨겁게 부각되고 있다.

여름철은 계절적 요인으로 수산물 소비가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시기다. 가뜩이나 수산물 소비가 부진해 힘들게 된 어업인과 수산업계에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소식은 단순히 소비 부진을 넘어 기존 수산업계의 존립마저도 위협하는 중대한 이슈가 되고 있다.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소식만으로도 국내 수산물 소비가 뚝 떨어지고 있는데, 본격적으로 방류가 시작되면 수산물 소비가 아예 끊기지 않을까하는 어업인들과 수산업 관계자들의 우려를 들을 때면 참으로 가슴이 먹먹하고 안타까운 심정이다.

정부는 우리 해역과 우리 수산물은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을 과학적 조사와 사실에 근거해서 일일브리핑을 통해 매일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들의 의심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것 같다.

필자는 지난 6월 어업인들과 수산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지역설명회에서 우리 식탁,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며 과학적 검증을 통해 이는 입증되고 있다는 사실을 힘주어 이야기해도 일부 참석자들은 여전히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해 과도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리고 이러한 두려움은 최근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의 세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했다는 사실을 통해 더욱 증폭된 측면이 있다.

그렇지만 세슘 우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면 어떨까?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가 유출됐다는 사실을 발표한 것은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이후 2년 5개월이 지난 2013년 8월이었다. 후쿠시마 우럭에서 세슘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는 사실은 바로 이미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유출이 있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그러나 지금껏 우리 바다의 방사능 수치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의미할 정도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실제로 위험한 것은 세슘 우럭처럼 후쿠시마 원전 인근에서 포획된 수산물이다. 육상동물이 육지 모든 곳에 서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듯 어류 또한 종별에 따라 서식지가 다르다. 특히 우럭과 같은 연근해 어종은 평생을 한 바다에서만 살아간다.

정부는 일본 원전 사고가 발생한 2011년부터 이미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인근 8개 현(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후쿠시마, 군마, 도치기, 이바라키, 지바)으로부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해왔으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안심하기 전까지는 이 지역의 수산물 수입을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천명했다.

정부는 원전 사고 이후 지금까지 우리 해역에서 잡힌 수산물 7만5000건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해왔는데, 우리나라 수산물 방사능 검사기준은 100Bq/kg으로 국제 기준(미국 1200Bq/kg, EU 1250Bq/kg) 대비 상당히 엄격함에도 그동안 단 한 차례도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한 사례가 없었다.

이는 우리 해역과 우리 수산물은 방사능으로부터 여전히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더해 앞으로 정부는 방사능 검사 건수를 대폭 확대해 국내 생산 수산물 전 품목에 대해 연간 4000건에서 두 배를 늘린 연간 8000건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렇게 정부가 주도하는 방사능 검사도 있지만, 수산물 안전이 우려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국민 개개인이 직접 방사능 검사 신청을 할 수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방사능 검사 결과와 국민이 신청해 실시한 방사능 검사 결과 모두 국민 누구나 알 수 있도록 인터넷 포털 등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다만 우리 해역과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다고 해서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를 함부로 방류해도 된다고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하고 싶다. 우리 정부는 과학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고 국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는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필자가 근무하는 여수지역은 우리나라 대표 해양관광 도시이자 수산업 도시이다. 매일매일 수많은 수산물들이 위판되고 전국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이곳에서의 수산업은 지역사회의 생존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를 위해 여수지방해양수산청도 지역사회에 우리 수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수산물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홍보와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다.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수산물 먹거리가 안전하다는 인식이 자리잡혀 우리 어업인들과 수산업계가 환하게 웃는 날이 하루빨리 다가오기를 손꼽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