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수산물 밀키트 시장 현황
상태바
□중국의 수산물 밀키트 시장 현황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8.28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키트 시장 내 수산물 비중 4분의 1 달해… 지속 성장 전망

수산물 밀키트 시장규모 2025년 2000억 위안 돌파 예상
새우에 대한 수요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물고기, 게, 조개
중국 내에선 지역특성에 맞는 히트제품 개발하는 데 중점
신선도 유지 및 건강안전식품 이미지 살려 시장 공략해야

 

밀키트는 농축수산물 등을 재료로 각종 양념과 부재료를 배합하고 전문가의 숙련 조리법을 거친 다음 중앙집중식으로 생산·포장한 후 유통채널을 통해 배송하는 완제품 또는 반제품을 말한다. 그중 수산 밀키트는 담수와 해수에서 나온 원재료로 생산·제작하며 관련 기업과 산업클러스터는 주로 바닷가와 인접한 도시에 분포돼 있다.

밀키트 시장규모 4196억 위안

중국의 밀키트 제품은 주요 원료에 따라 육류, 수산물류, 곡물류, 과일·야채류 등 4가지로 나뉜다. 그중 육류가 5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다음으로 수산물류가 27%의 비중을 갖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밀키트 시장규모는 4196억 위안이며, 그중 수산 밀키트 시장이 1047억 위안으로 24.9%의 비중을 차지했다.  

수산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 현황을 볼 때 주요 제품은 새우, 물고기, 게, 조개류 등이 있으며 2022년의 수산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복수)에서 새우가 1위를 차지했고 물고기, 게, 조개류가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수산 밀키트 시장 꾸준히 성장 중

중국 수산물 밀키트 시장은 2019년 648억 위안에서 2022년에는 1000억 위안을 돌파했고, 이 기간(2019~2022년) 평균 17.4%의 높은 성장을 보여왔다. 이런 추세를 감안하면 2025년 2000억 위안 돌파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수산물은 지역성과 계절성이 있으나 밀키트 제품은 시간, 공간의 제약을 넘어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요식업체나 소비자들에게 조리 준비 과정과 재료 소모를 덜어주고 수산물 접근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중국은 수산 밀키트 발전에 있어 자원, 산업,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가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 수산물 밀키트 업종은 △수산물 공급망 기업 △급속 냉동식품 기업 △전문 밀키트 기업 △요식업체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기업 등 참여자가 많은 경쟁시장으로 기업들은 제품 유통채널 브랜드 부문에서 각각의 경쟁력을 구축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밀키트 소비고객은 27~39세 그룹이 가장 주력소비층으로 58.4%의 비중을 점유하고 있고, 40~49세 그룹이 20%, 26세 이하 그룹이 14%로 각각 나타났다. 

중국의 수산 밀키트 산업 발전방안

‘2023 제2회 중국 수산 밀키트 산업 고위포럼’에서 전문가와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수산 밀키트 산업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수산 밀키트 업종은 참여자가 많은 경쟁시장으로 기업은 제품 채널 브랜드 역량을 제고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다(多)품종 제품 라인업을 완비해 신제품 연구개발에 주력해야 하며 B2B, B2C 유통채널에서 제품 소비 영역을 확대 개척하고 시장 세분화를 통해 소비 잠재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또한 브랜드 전략과 안배가 있어야 하며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해 브랜드의 이미지와 영향력을 제고해야 한다.

또 향후에는 지역 특성에 맞는 밀키트 제품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시장의 선호, 지역별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해야 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건강과 고품질을 중시하고 기대 수준이 높아진 성향을 잘 인지하고 세분화된 소비 시장 수요를 잘 파악해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산품 무역업체는 품질과 원가를 잘 통제하고 브랜드 품질을 잘 지켜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건강 제품 이미지 살려 시장 공략

중국의 수산물 유통 관계자에 따르면 수산물 원재료 대비 수산 밀키트의 이익률은 비교적 높은 편으로 가재를 예로 볼 때 원재료와 밀키트 판매 이익률은 20% 정도 차이가 있다. 수산 밀키트는 새우, 어류, 가재 등 많은 종류가 있는데, 특히 가재 요리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고, 밀키트 제품 판매 발전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언론기사를 보면 중국어업협회 회장은 수산 밀키트 생산에 있어서 원재료가 관건이라고 했고, 민물고기의 비린내 제거 등은 밀키트 제조 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해결방안과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 좀 더 큰 시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현지 수산물 밀키트 기업에서 비린내를 제거하는 양식·가공 특허기술을 출시했으며, 양식장의 물 순환과 수온 컨트롤로 물고기 비린내를 1차 체외로 방출하고 방혈과 세척 단계에서 특허기술을 활용해 약 85% 비린내를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홍찬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수산물 밀키트에 있어서 제품의 안전성과 맛을 잘 살리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수산물 밀키트 소비자들은 늘 과다한 조미료와 방부제 첨가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으며, 맛이 떨어질 경우 밀키트 제조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원재료 품질 또는 보관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관련 기업들은 밀키트 제조 과정에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을 고려해 기술력을 제고하는 한편 신선도 유지와 함께 과다한 방부제를 감소시키는 등 건강안전식품의 이미지를 잘 살리는 것이 시장 공략에 있어서 중요하다.

<자료 제공=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