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양식 빅데이터센터’ 최종 사업자로 부산시 선정
상태바
‘지능형 양식 빅데이터센터’ 최종 사업자로 부산시 선정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3.08.21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식업 스마트화 필수 시설… 부경대에 구축 예정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 사업자로 ‘부산광역시’가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센터는 부경대학교의 기존 시설을 다시 조성(리모델링)해 구축될 예정이다.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는 양식업의 스마트화를 위한 필수 기반시설로, 양식시설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결합해 양식장 운영과 관련된 사육·경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빅데이터센터는 기존의 경험, 관행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한 양식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며 양식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25일까지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서류심사와 대면평가를 실시했다. 

심사위원회는 빅데이터센터 운영방안, 인력 구성, 데이터 활용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했으며, 그 결과 부산시를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해양수산부는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부산시는 해양수산 관련 공공기관, 대학, 유통·가공업체뿐만 아니라 창업기업 등이 다수 위치해 있어 스마트양식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수집·가공·분석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부산시에서 구축할 데이터 통합플랫폼을 빅데이터센터와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