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산물 수입 금지 해제조치 없다”
상태바
“日 수산물 수입 금지 해제조치 없다”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3.08.1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훈 해수부 차관, 기자 간담회에서 밝혀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 금지 해제조치는 없을 것이며, 원산지 표시 단속도 철저하게 강화해나갈 것입니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지난 9일 수산전문지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해상에 방류할 경우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 금지를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해상에 방류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반대하지만 국제적인 과학적 검증에 따른 조치이기 때문에 국민들의 안전에 역점을 두겠다는 것이다.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감한다면서도 정부가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다.

박 차관은 현재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시기에 대해 통보받은 바가 없으며, 독단적인 결단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일 관계 개선·정립과는 차원이 다르며 국민의 재산 보호, 안전이 최우선 사안이며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며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현재 상황에서 수산물의 소비 위축을 막고 안전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믿게 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원전 오염수 방류라는 국가적인 이슈 때문에 수산업과 어업인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소비 감소와 가격 하락 등의 방지를 위해 정부비축과 민간수매를 위해 291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두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별도 예산도 부처 협의를 통해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