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양식장 관리에 만전 기해주세요”
상태바
“전복 양식장 관리에 만전 기해주세요”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3.08.1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온 25℃ 이상 되면 대량폐사… 관리요령 숙지해야

국립수산과학원은 장마 후 폭염으로 급격한 수온 상승이 예상되고, 고수온으로 양식전복의 피해 발생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어 양식장 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전복은 우리나라 양식수산물 가운데 생산금액 2위를 차지하는 대표 품종으로 2022년 생산량이 2만2078톤(6786억 원)이었으며, 전남권역에서 전국 생산량의 약 99%를 생산하고 있다.

전복은 생 6~8월에 주로 산란을 하는데, 산란 후 어미 전복이 집중호우 영향으로 저염분에 노출돼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에서 25℃ 이상의 수온이 지속되면 다량의 폐사가 발생할 수 있다. 전복은 수온 25℃ 이상이 되면 혈액세포의 파괴 등으로 생리활성이 저하되고 먹이를 먹는 양도 줄어들게 된다.

특히 양식장이 밀집돼 있는 지역에서는 바닷물의 흐름이 약해지는 조금 때에는 전복의 호흡, 먹이 부패 등으로 가두리 내부의 용존산소 부족 현상도 발생할 수 있어 폐사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다.

고수온 시기에 양식전복 폐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먹이 공급량을 줄이거나 중단하고,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그물 갈이와 선별을 최소화하며, 수온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은 수층으로 가두리 수심을 깊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수과원 전제천 남해수산연구소장은 “양식 현장에서는 고수온기 양식전복 관리요령에 따라 관리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하고, 국민들께는 “여름철 보양식인 전복을 안심하고 많이 소비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