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족 맛집’ 동해 무릉계곡 여름엔 이곳이 낙원이구나!
상태바
‘탁족 맛집’ 동해 무릉계곡 여름엔 이곳이 낙원이구나!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7.24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가 그치면 폭염이 뒤를 잇는 7월, 무더위를 식혀줄 계곡이 손짓한다. 강원도 동해시 무릉계곡(명승)은 청량한 물소리와 풍류를 만끽하는 피서지로, 거대한 기암괴석과 장쾌한 폭포가 환상적이다. 두타산과 청옥산을 배경으로 해 사시사철 사랑받지만, 특히 여름에는 녹음이 우거진 계곡에서 탁족을 하려는 이들이 모여든다.

계곡물에 발 담그고 싱그러운 자연 만끽

계곡은 호랑이가 건너다 빠졌다는 전설을 간직한 호암소부터 용이 승천하는 듯한 모양이 눈길을 끄는 용추폭포까지 약 4km 이어진다. ‘무릉’이라는 이름은 도연명의 산문 <도화원기>에 깊은 산속에 숨은 낙원을 이르는 ‘무릉도원’에서 유래한다. 계곡을 따라 조금 오르면 약 5000㎡(1500여 평) 너럭바위를 만난다. 보기만 해도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이곳에서는 누구나 계곡물에 발 담그고 여유롭게 쉴 수 있다.

무릉반석이 특별한 이유 중 하나로 암각서를 든다. 옛날 수많은 묵객이 무릉반석에 글을 남기거나 이름을 새겼다. 이름을 새긴 사람이 850명이 넘는다. 암각서 가운데 조선시대 명필 봉래 양사언의 ‘武陵仙源 中臺泉石 頭陀洞天(무릉선원 중대천석 두타동천)’을 으뜸으로 꼽는다. 무릉계곡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문장에 고개를 끄덕인다.

무릉반석 옆에 역사적인 장소가 있다. 일제강점기에 향교를 폐교하자, 유림이 일어나 계를 조직하고 기념 정각을 세우려 했다. 당시 일제의 방해로 뜻을 이루지 못하다, 해방 이후 후배 계원들이 금란정을 세워 그 뜻을 기렸다. 무릉반석 부근 표지판에는 단원 김홍도의 그림이 눈에 띈다. 김홍도는 정조의 명으로 금강산과 관동팔경을 화폭에 담았는데, ‘금강사군첩’에 실린 ‘무릉계’가 무릉계곡을 그린 작품이다. 그림 속 풍경과 현재 모습이 크게 다르지 않아 놀랍다.

무릉반석에서 다리를 건너면 높은 산을 병풍 삼아 자리한 삼화사가 나타난다. 유서 깊은 고찰이 무릉계곡과 어우러져 남다른 기품이 느껴진다. 삼화사는 나라에서 물과 육지에 홀로 떠도는 넋을 위로하는 수륙재(국가무형문화재)를 설행한 곳으로, 철조노사나불좌상(보물)과 삼층석탑(보물) 등이 있다.

삼화사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걷는 길이다. 경사가 완만해 걷기 쉽고, 중간에 의자가 있어 휴식을 취하기도 좋다. 삼화사에서 천천히 1시간 30분쯤 걸으면 무릉계곡의 하이라이트 쌍폭과 용추폭포가 등장한다. 두타산에서 내려온 물이 돌계단을 타고 흐르는 왼쪽 폭포와 청옥산에서 발원한 물이 떨어지는 오른쪽 폭포가 어우러진 쌍폭이 가슴에 쌓인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려준다.

물이 3단으로 떨어지는 용추폭포는 쌍폭보다 안쪽에 있다. 폭포 앞에 이태백의 이상향을 뜻하는 ‘별유천지’, 용추폭포 바위 아래 ‘용추’라는 글씨가 새겨졌다.

용추폭포에서 되짚어나가도 되지만, 시간이 허락하면 두타산협곡마천루로 발길을 옮기자. 두타산에 데크로 잔도를 놓아, 전망대에 서면 장엄한 풍광이 한눈에 들어온다. 두타산협곡마천루와 함께 갈 만한 곳이 베틀바위다. 하늘을 향해 뾰족하게 솟은 바위가 베틀을 닮았다. 베틀바위를 보고 내려오면 금강송 군락지 휴휴쉼터가 기다린다. 쭉쭉 뻗은 금강송 아래 나무 침대에 누워 새소리를 듣다 보면,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밤에도 무릉계곡을 누릴 방법이 있다. 삼화사 템플스테이, 동해무릉건강숲과 무릉계곡힐링캠프장이다. 동해무릉건강숲은 울창한 숲에서 물놀이하는 오선녀탕도 운영한다. 해수욕장 개장 시즌에 개방하고 튜브를 이용할 수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이 많이 찾는다. 무릉계곡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700원, 7~8월 매표소 운영 시간은 오전 6시~오후 8시다.

바다의 매력도 즐길 수 있는 동해

무릉계곡을 돌아본 뒤에는 석회석 폐광에 꾸민 무릉별유천지로 향한다. 에메랄드빛 청옥호와 금곡호를 감상하고, 스카이글라이더와 오프로드루지, 알파인코스터, 롤러코스터형집라인 등 이색 체험 시설을 즐긴다. 사시사철 라벤더를 볼 수 있는 온실 정원 라벤더팜을 산책하고, 무릉별유천지의 명물 시멘트아이스크림 맛보기도 잊지 말자.

이제 바다에 들를 차례다. 한섬해변은 한적한 매력이 있다. 해변 한쪽으로 지나는 철도가 낭만을 더한다. 곳곳에 포토 존이 있으며, 새벽에 해돋이를 감상하기도 좋다. 인근에 앙증맞은 몽돌해변과 기기묘묘한 바위가 여럿 있다. 감추교부터 한섬해변을 거쳐 가세해변까지 2.4km ‘행복한섬길’이 가볍게 걷기 적당하다.

한섬해변에서 5km 거리에 ‘2023~2024 한국 관광 100선’에 이름을 올린 도째비골스카이밸리와 해랑전망대가 있다. 도째비는 도깨비의 방언이다. 와이어를 따라 공중을 달리는 스카이사이클, 아찔한 미끄럼틀 자이언트슬라이드 등이 있어 스릴을 원하는 이들에게 인기다. 해발 59m 높이에 설치한 하늘산책로(스카이워크), 철썩이는 바다 위를 걷는 해랑전망대 등 바다를 여러 각도에서 감상하는 재미도 있다. 조명이 들어오는 밤에는 색다른 모습으로 변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