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우리 수산물 수출도 위협
상태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우리 수산물 수출도 위협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3.07.17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시점이 다가오면서 수산물 수출이 유탄을 맞고 있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현장을 중심으로 높아지고, 방류 오염수의 안전성 논란이 정치권과 학계 등으로 번지면서 수산물 안전에 관한 걱정과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일부 수산물 도매시장을 비롯해 연안의 수산물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소비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횟집을 포함한 수산물 판매업소는 수입이 절반 이상 줄었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수산물 수출 여건도 만만치 않다. K-팝과 K-푸드 확산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왔던 수산물 수출은 급격한 변화가 없지만, 시장 전망은 극히 불투명한 실정이다.

특히 일본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을 부정하는 시위나 주장이 강해질수록 국내에서 생산된 수산물조차 강한 의심의 대상이 되면서 수산물 수출에 악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올해 수산물 수출 35억 달러 달성은 물건너갔으며 향후 수출길이 더욱 하락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 최종 보고서가 일본 정부에 전달됨에 따라 현재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원전 오염수의 유해성이 적어 오염수 방류를 막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 대신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10가지 괴담이라는 홍보물을 제작·배포하고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시식 및 홍보행사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오염수 대응의 핵심은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고, 우리 어업인과 수산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며, 과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우리 바다와 수산물이 안전함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홍보물을 제작하게 됐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수산 관련 단체를 대표하는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도 100만 수산인은 명예와 자부심을 걸고 깨끗한 우리 바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우리 수산물을 반드시 지켜내겠다며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호소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유·무해 논란이 가중되고 생산 현장에서도 방류 반대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어업인과 수산업계 역시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절대 반대하고 있다.

야당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국회의원단’이 일본을 방문해 IAEA 보고서가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깡통보고서이며 전 인류에 영향을 미치는 재난이라고 주장하며 반대운동을 펼쳤다.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 생물을 통해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방류 반대 여론이 수산물의 안전성과 연계되면서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수산물을 먹지 않겠다는 여론이 현실로 이어져 방류도 하기 전에 소비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우리 수산물에 대해서는 안전성을 보장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IAEA 최종보고서가 깡통보고서라는 극단적인 주장까지 뒤엉켜 혼란만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 수산식품에 대한 이미지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대한민국 바다가 방사능에 오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과 혼란은 해외시장에서 각광받는 우리 수산물에 대한 인식도 바꿔놓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우리 수산식품의 시장 확대와 안정적 시장 점유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바다의 반도체라 불리며 연간 7억 달러 이상 팔려나가는 효자 상품인 김에 안전성 논란이 불거질 경우 수출시장 유지가 쉽지 않을 것이다.

전복과 굴, 어묵 등의 우리 수산식품이 해외 시장을 확대해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안전성 논란이 종식돼야 한다. 자국민들이 기피하는 먹거리를 거리낌없이 사 줄 나라는 없을 것이다.

정부는 국민의 먹거리 안전성 확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야 한다. 시식 및 판매행사는 물론 K-푸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이와 함께 어업인들이 안전성을 직접 보장할 수 있도록 수산물 생산과 출하, 유통, 가공 등 전 분야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

원전 오염수를 방류도 하기 전에 소비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어 어업인과 수산업계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어업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특별법을 제정해 어업인들이 수산식품에 대한 안전성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이 의심될 때 상품의 설 자리는 없어진다. 내수 시장이라면 가격이나 공급 물량 등에 따라 소비량 등에서 변화를 보일 수 있지만 수출 시장에서는 한순간에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몰락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