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밀키트 산업 시장 동향
상태바
□중국 밀키트 산업 시장 동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7.0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수혜 본 밀키트 산업, 성장세 이어나간다

2022년 4196억→2026년 1조720억 위안까지 확대 전망
기업들도 오프라인 매장 비용 줄이고 전자상거래 늘려
채소류·수산류 판매량 많아… 신선식품 공급이 경쟁력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시장도 확대… 업체들, 수요 주시

 

코로나19로 외식 기회가 제한되며 간편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밀키트 산업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중국 밀키트 시장 규모는 약 419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1% 확대된 것으로 추정된다. 2021년에도 중국 밀키트 시장은 2020년 대비 19.8% 증가해(3459억 위안) 2년 연속 20%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 증가와 더불어 오프라인 매장 비용을 줄이고 전자상거래 확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식품 기업들의 밀키트 공급 증가로 중국 밀키트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다. 컨설팅사 아이미디어(iiMedia)에 따르면, 중국 밀키트 시장은 2022년 4196억 위안에서 2026년 1조720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6가지 종류로 나뉘는 중국 밀키트 시장

 

지옌 컨설팅에 따르면, 중국 밀키트 시장은 6개로 구분할 수 있다. 
중국 밀키트 시장은 전통 밀키트, 냉동식품, 농산품, 신선식품, 중앙주방, 식품 공급망 플랫폼으로 구성돼 있으며, 중국 밀키트 시장에는 약 6만8000여 개의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봉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밀키트 판매량이 증가했다. 메이퇀마이차이, 딩동마이차이 등의 매출이 300% 이상 증가하는 등 중국 밀키트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전자상거래 통한 밀키트 구매 60% 이상

컨설팅사 아이미디어가 2022년 7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 밀키트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밀키트를 더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2.3%의 소비자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밀키트를 구매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구매는 5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미디어 컨설팅은 이러한 결과와 전자상거래가 확대되는 최근 추세를 고려해 소비자별 취향을 공략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자사의 밀키트 제품을 홍보해야 마케팅이 매출로 직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이 어떤 밀키트를 주로 구매했는지를 살펴보면, 채소류 구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채소류 판매가 가장 많았으며(밀키트 구매자의 63.1%가 채소류 밀키트를 구매), 다음으로 수산류, 육류, 주식류 순으로 판매량이 많았다. 채소류와 수산류 판매량이 많은 것으로 미루어볼 때, 향후 밀키트 경쟁력은 신선식품을 얼마나 빨리 적절하게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공급하는지에 달려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가전기업, 밀키트 시장 진출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제품 기업인 그리(GREE)는 2022년 9월 7일 주하이시(珠海市) 밀키트 산업 발전 심포지엄에 참가해 밀키트 장비 제조 산업에 뛰어들 것임을 밝혔다. 자사가 기존에 보유한 장비 제조를 강점으로 내세워, 밀키트용 장비 연구개발 및 생산, 운송 등 부문까지 사업을 확장할 것임을 선언했다.
또한 가정용 전자레인지로 유명한 갈란츠(Galanz)사도 밀키트 산업에 진입할 것임을 선언했다. 갈란츠사는 기존 밀키트 업체와 요식업체, 식자재 원료공급업체, 포장업체, 물류업체 등과 협업해 ‘따완취(大湾区) 밀키트산업 생태연맹’을 만들고 이를 통해 밀키트 사업을 본격화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갈란츠사는 가전제품 업계 최초로 밀키트 전용 전자레인지를 출시했다. 현재 판매량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누리소통망(SNS)을 중심으로 밀키트 전용 전자레인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사와 갈란츠사의 사례를 통해 향후 밀키트 시장이 더욱 확대될 수 있으며,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전통 밀키트 생산 기업 외 전혀 다른 산업의 기업 또한 밀키트 시장에 참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밀키트 시장 지속 성장 전망

중국 밀키트 시장은 1인 가구 확대와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밀키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는 지역별, 연령별로 세분화돼 점차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중국 밀키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다양해지는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 변화를 상시 체크하는 한편, 타깃 소비자를 명확하게 설정한 후 진입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확대 전망

밀키트 시장이 커짐에 따라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GREE), 갈란츠사는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임을 밝혔고, 이에 점차 많은 가전제품 기업들이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산둥성 가전제품 취급회사 담당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향후 주방용 가전제품은 일반식품 가전제품과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으로 세분화되고,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은 다시 밀키트 종류별 가전제품으로 세분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밀키트 전용 가전제품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 또한 중국 밀키트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주시하며 수요가 확대되는 제품 조리에 용이한 가전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제공=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