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있고 건강한 우리 수산물] 조기
상태바
[맛 있고 건강한 우리 수산물] 조기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07.03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氣)를 북돋아주는 귀한 생선 조기

민어과에 속하며 참조기·부세·수조기·백조기 등 종류 다양
참조기를 말려 만든 ‘영광굴비’ 굴비계 명품으로 명성 확보

 

예로부터 특별한 날이나 잔칫날이 되면 상에 오르던 귀한 생선이 조기이다. 조기(助氣)라는 이름은 사람의 기를 북돋아준다는 의미를 가지는 만큼 맛과 영양이 풍부한 생선이다.

귀한 생선 참조기

사전적으로 조기는 민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를 총칭한다. 일반적으로 참조기가 귀한 생선으로 많이 알려져 있으나 부세, 백조기(보구치), 수조기, 흑조기 등 유사한 어종도 많다.

참조기는 예로부터 관혼상제에 빠져서는 안 될 귀중한 생선으로 여겨졌다. 겨울에는 남쪽으로 이동해서 겨울을 나고, 산란기인 봄에 다시 북쪽으로 이동하는 회유성 어종이다. 

1960~1970년대만 해도 연평도 인근에서 참조기가 많이 어획됐으나, 자원 남획으로 자원 고갈이 심해지면서 전라도 영광 법성포 부근에서 잡힌 조기가 유명해졌다.

하지만 현재는 추자도와 제주도로 어장이 남하하면서 국내에 유일한 어장으로 남아 있다. 

부세는 참조기와 비슷하게 생겼고, 좀더 노란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참조기와는 다르게 이마에 다이아몬드 모양이 없다. 

국내에서는 참조기가 귀해지자 부세를 참조기로 속여 파는 경우가 많아 인식이 좋지는 않지만, 중국과 일본에서는 황금색 몸통과 살이 많아 인기있는 품종이어서 국내에서 잡힌 부세는 대부분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백조기는 보구치라고도 불리며 민어과 물고기 중 가장 수가 많은 어종이다. 백조기라는 이름처럼 몸통이 은백색을 띠며, 입안도 흰 것이 특징이다. 

큰 부레를 이용해 소리를 내는데, 낚시에 걸리면 ‘뽀옥뽀옥’ 소리를 내어 보구치라는 이름이 붙었다고도 한다.

흑조기 또한 민어류 생선 중 하나이며 참조기, 백조기와 유사하나 몸통에 흑색을 띠고 있어 흑조기라 불린다.

다이어트와 눈에 좋은 고단백 조기

조기는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성장발육 촉진에 도움이 된다. 칼슘, 철분, 무기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뼈의 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저지방 고단백 수산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의 조기는 소화작용을 촉진해 위를 건강하게 보호하고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 비타민 B와 D도 풍부해 우리 몸의 원기 회복과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우리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해 눈의 피로감을 해소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진다. 비타민A는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좋으며 조기에 들어 있는 DHA, EPA, 오메가3는 눈 건강과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조기 요리

조기는 그 자체로 꼬릿한 향과 담백한 맛이 별미다. 구이, 찜, 찌개, 조림 등 다양한 요리법을 활용해 먹을 수 있지만 원물 자체가 맛있어 구이로만 먹어도 맛이 좋다.

조기를 깨끗하게 씻어 비늘과 내장을 제거하고 몸통에 칼집을 내는 게 우선이다. 그 후 소금을 뿌려 간을 한 뒤 석쇠 위에서 노릇하게 구워내면 조기구이가 완성된다. 기호에 따라 간장, 설탕, 파, 깨소금, 참기름 등으로  양념장을 만들어 몸통에 발라 굽거나, 참기름만 발라 굽기만 해도 윤기가 흐르는 구이요리가 완성된다.

살이 오른 조기는 국이나 찌개로 끓여 먹어도 그 담백한 맛이 국물에 묻어난다. 냄비에 무를 넣어 국물을 내고 국간장, 고춧가루, 마늘 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손질한 조기와 함께 파, 고추 등을 함께 넣어 자작하게 끓이면 얼큰한 조기찌개가 된다. 단, 조기는 살이 도톰한 편이라서 칼집을 깊숙하게 넣어주어야 양념이 고루 배어 맛이 좋다.

그 외에도 국물을 많게 해 푹 끓여 탕으로 먹거나, 조기에 튀김가루를 묻혀 튀겨 탕수를 만들어서 먹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수협쇼핑에서  참굴비 할인

수협중앙회는 수협쇼핑에서 수협 창립 61주년을 기념해 100% 우리 어선이 우리 근해에서 잡은 참조기를 이용한 바다愛찬 ‘수협 참굴비’를 최대 68% 할인판매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수협쇼핑에서는 해양수산부 이력제 등록상품인 참조기와 굴비에 대해 다양한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 제공=수협중앙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