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 어장 생산력 산정연구 설명회 열려
상태바
진해만 어장 생산력 산정연구 설명회 열려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3.06.26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력 극대화할 수 있는 양식 규모 산정해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안 도출
◇경남 고성군이 진해만 북서부 해역 어장 생산력 산정연구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열었다.
◇경남 고성군이 진해만 북서부 해역 어장 생산력 산정연구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열었다.

경남 고성군은 최근 동해면 면사무소에서 미더덕 등 양식시설이 밀집해 있는 고성 진해만 북서부 해역을 대상으로 어장 생산력 산정연구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 고성군, 진해만 해역 어촌계장, 어업인 등 3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는 진해만 북서부 해역의 어장 생산력 산정연구 조사계획을 설명하고, 양식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과원은 연안어장의 지속 가능한 생산터전을 조성하고자 지난 2022년 5월부터 고성군 진해만에서 어장 생산력 산정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3년간의 연구로 진해만 해역의 생산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양식 규모(적정 시설량)를 산정해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어장 생산력 산정연구는 진해만 해역의 양식장 수질, 퇴적물, 양식생물의 먹이원 등의 서식 환경을 평가하고, 이 지역 양식생물의 생리·생태 및 성장 분석, 시설량과 생산량 변동 분석과 어장 생태계 예측 모델 구축 등 종합적인 검토로 진행된다.

고성군 진해만 해역에는 굴, 미더덕, 피조개 채묘어장 등이 개발돼 있으며, 과거에는 생산성이 높았으나 최근 기후변화, 연안 양식장 밀집으로 먹이 부족 현상과 잦은 산소부족 물 덩어리 발생 등 어장환경의 악화로 생산량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고성군 김성영 해양수산과장은 “앞으로 고성군, 연구기관, 어업인 등 협의체를 구성해 연구 과정과 결과 활용에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며 “효율적인 어장관리와 생산성 향상 방안을 모색해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