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임박에 수산업계 ‘비상’
상태바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임박에 수산업계 ‘비상’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06.19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만 수산인 “원전 오염수 방류 결사 반대”

어업인과 시민단체 국회 앞, 제주도 등에서 반대 시위 벌여
수협·한수연, 2년 전부터 다각적으로 방류 반대 위해 노력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정쟁으로 비화돼 어업인 ‘노심초사’

 

일본 도쿄전력이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위해 설비 시운전을 실시하면서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를 바닷물로 희석해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다시 해저터널에 담겨 있는 바닷물과 섞어 1km 떨어진 후쿠시마 앞바다로 내보내기까지 일련의 과정과 설비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시운전이 끝나면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승인 절차를 밟는다. 이후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최종보고서에서 다른 문제를 지적하지 않으면 오염수를 방류한다는 게 일본 정부의 계획이다.

일본 언론들은 이달 중에라도 오염수 방류 시점이 가시화될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일본이 지난 12일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류 시설 시운전을 시작하는 등 올여름부터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수산물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뉴스가 나오면서 각 지역 대표적인 수산시장에 손님이 줄어들었다는 보도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국민들의 수산물 불안감 등의 현상을 두고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부정확한 뉴스와 정보 등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하지만 소비자의 불안한 심리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정보의 투명성을 높여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 지난 12일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조만간 방류할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전국에서 올라온 1500여 명의 어업인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거센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강력 반대 △일본 정부의 지구와 바다를 망치는 방사성 오염수 투기계획 중단 △일본 정부의 육상 장기 보관 등의 해법 마련 △우리 정부의 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기 위한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 즉각 제소를 요구했다.

제주도에서도 지난 13일 시민사회단체가 오염수 방류 결사 반대 의지를 피력하는 도민대회를 개최했다.

제주도 내 52개 시민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및 CPTPP 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 800여 명은 제주시 노형동 노형오거리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를 위한 제주범도민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는 국제범죄’라며 일본 정부를 향해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포기하고 자국 내에 보관할 것을 촉구했다. 우리나라 정부에는 해양 투기를 단호히 반대하고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고 요구했다. 

수협,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전국적 대응조직 구성

이런 시위에 앞서 수협중앙회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적극 반대해왔다.

수협은 2021년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일방적 해양 방출에 강력히 항의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최근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일본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ICA 수산위원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일방적인 해양 방출 결정에 대해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고 수산업 기반을 뒤흔드는 행위로 간주하고 해양 방출 철회 등을 요구하는 규탄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5월에는 수협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전국적 대응조직을 구성했다.

수협중앙회는 지역별조합장협의회장과 수산단체가 참여하는 ‘일본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방류 강행에 대비해 국내 수산물의 안전한 생산·유통과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수산물 안전관리체계 강화 △수산물 소비 촉진활동 전개 △국내 수산물 안전성 홍보 △어업인 지원방안 마련 등을 추진하고 있다.

대책위는 서해, 서남해, 남해, 동해, 제주 등 5개로 나눠 권역별로 대책위를 구성하고, 수협중앙회장이 모든 권역을 총괄하는 대책위원장을 맡았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등 국내 수산단체들도 대책위의 협력기관으로 참여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오염수 방류로 피해가 확산될 경우에 대비해 전국 수산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와 국회에 선제적인 피해대책 마련에 나서줄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할 계획이다.

한수연,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1인 릴레이 반대 시위 벌이며 방류 반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지난 2021년 5월 12일부터 6월 21일까지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철회하라며 벌인 1인 1일 릴레이 시위를 재개했다.

릴레이 시위에는 김성호 회장을 시작으로 한진열 부회장, 이상구 감사, 김성만 부회장, 이수웅 감사, 신용필 부회장, 김석두 부회장, 김명효 부회장, 조영주 부회장, 박정섭 부회장 및 각 지역 회장들이 참여했다.

이 시위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수산업계의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기 위해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강도 높은 규탄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한수연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린다는 일본 정부 결정에 우리 어업인들은 수산업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민의 식생활과 안전, 그리고 생명의 위협과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이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간 한수연은 일본대사관의 참사관 면담에서도 언급했듯이 투명한 정보 공개와 주변국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강조해왔다.

하지만 이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결정한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받아들일 수 없다. 오염수 방류 피해를 주변국에 전가해서는 안 된다. 일본 정부의 잘못된 판단이 인류 전체를 불행의 나락으로 내몰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수산업계가 바람 앞 등불의 처지로 어업인들은 가슴을 태우고 있는데 이 문제가 정쟁으로 치닫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 괴담 ‘우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와 관련해 가짜뉴스와 괴담이 퍼지고 있어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측은 “그동안 온갖 망언과 괴담으로 비판을 받아온 민주당이 이제는 후쿠시마 괴담에 열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의원은 “15년 전 광우병 괴담과 같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처리수와 관련한 민주당의 괴담 선동으로 많은 어업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하며, 민주당을 향해 “진정 국민을 생각한다면 정부와 국회가 한 몸으로 민생과 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동참해달라”고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원전 오염수 방류 막아야”

이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저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는 IAEA 검증에 전적으로 기댈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제대로 된 정보 확인과 독자적인 시료 채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 시 일본의 해양오염에 대응해 현재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8개 현의 수산물 수입 금지조치를 일본산 전체 수산물로 확대·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국내 수산어업인을 위한 구체적인 피해 지원대책과 일본에 대한 배상을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00만 수산인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사 반대”

이 같은 상황에서 전국 100만 수산인이 어업인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사 반대하고 깨끗한 바다와 안전한 수산물을 반드시 지켜내겠다는 굳은 의지를 천명했다.

전국 수산인들은 최근 성명서를 내고 “국민 건강을 책임진다는 자부심과 사명감 속에 바다를 지켜온 수산인들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철저하게 검증되고 관리돼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국민들의 심리로 말미암아 수산물 소비가 급격히 위축될 것이 우려되는바 정부가 위기의 어촌과 수산업을 구제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100만 수산인들은 △과학적 근거 없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강력 반대 △국민에게 안전하고 검증된 수산물 공급 △정부의 수산업 보호대책 마련 강력 촉구와 더불어 국민의 불안감을 자극하는 잘못된 정보와 허위사실 유포를 단호히 배척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