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 오염수 방류 임박 사실과 다른 주장 난무… 수산업 피해
상태바
日 원전 오염수 방류 임박 사실과 다른 주장 난무… 수산업 피해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3.06.1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연 “과장된 오해·걱정이 공포가 되지 않게 해달라” 호소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정부와 생산자들이 책임 지고
정부는 국민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시기가 임박하면서 가짜 뉴스나 사실과 다른 괴담이나 선동 등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수산업계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하지만 오염수 방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의 불안과 염려가 한층 높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원인이기 때문에 오염수 방류가 철회돼야 한다는 주장도 거세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6일 서울신문 등이 보도한 ‘천일염 사재기로 가격 폭등’이라는 보도에 대해 천일염 가격 상승의 주 요인은 기상 변화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장마철 대비 출하물량 조절 때문이라고 밝혔다. 

서울신문 등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임박해지면서 천일염 사재기가 크게 증가해 4월 초부터 두 달 동안 가격이 40% 이상 폭등했다고 보도했다.

해양수산부는 4월부터 매달 전국 10여개 천일염 생산 염전을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선제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6~7월부터는 방사능 검사를 대폭 확대해 천일염 안전을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서균열 서울대 명예교수는 방송에서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심 200∼500m 중층수는 중국 동중국해와 남중국해로 갔다가 대만해협을 통해 제주 근해로 해서 동해로 유입되는 데 5~7개월 걸리고, 수산생물의 경우 오염된 것을 먹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아표층(200~500m)의 흐름은 유속이 매우 느려 대만 부근까지 도달하기까지 약 9년이 소요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후쿠시마 인근 해역의 어류가 우리나라 연안까지 이동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해명자료를 발표했다.

최근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위한 시설을 마무리해 방류가 다가오면서 수산업 피해 방지와 후속 대책을 촉구하는 수산단체의 목소리가 높아지는가 하면 적극적 방류 저지를 요구하는 움직임도 강해지고 있어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지난 6일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누구보다도 두렵고 걱정이 많은 우리 수산인들은 국민 여러분과 국회, 그리고 언론기관에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국민 건강과 우리 수산물 안전을 지키는 데는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겠지만, 오염수에 대한 과장된 오해와 걱정이 지나쳐 공포가 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수연은 “일부 선동가들의 잘못된 정보와 가짜뉴스는 철저히 가려주시고, 어느 때보다 차분하고 냉정히 대응해 우리 수산업계의 억울한 피해를 막아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수산인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고, 더욱더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응해 국민 여러분께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간곡히 호소드린다.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도 최근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으로 어업인은 물론 수산업계의 피해가 우려되는 점을 감안해 일방적인 주장이 유포되지 않기를 당부한다고 밝혔지만 혼란은 쉽사리 진정되지 않을 전망이다.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방류 강행 움직임의 변화가 없어 새로운 대응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수산식품의 안전성을 분리해 국민들의 수산물에 대한 우려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국내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은 정부와 생산자들이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줘야 하며, 방사능 등의 안전성 문제는 대응책을 별도로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정부가 국민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자세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