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 오염수 방류 특별법 등 어업인 지원 필요
상태바
日 원전 오염수 방류 특별법 등 어업인 지원 필요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05.22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전남권역 수산정책 방향 생산자단체 간담회 개최
한수연 전남도연합회, 양식수산물 수매·손실보상금 등 건의해
송상근 차관 “해수부·수협·한수연 뭉쳐 수산물 안전 홍보해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특별법을 만들어 어업인을 지원해달라.”

해양수산부는 지난 17일 전남 완도군청 대회의실에서 전남권역 수산정책 방향 생산자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 서진희 어촌양식정책과장, 최정기 전남도 해양수산국장, 김충남 해양수산과학원장, 신우철 완도군수,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김성효 한수연 정책부회장, 박연환 한수연 전남도회장, 박병찬 해남군수협 조합장, 이종윤 한국전복산업연합회 회장 등 지역 한수연 회장과 생산자단체장 30여 명이 참석했다.

박연환 한수연 전남도연합회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책 건의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특별법 수립 △양식수산물을 포함한 수산물 사전 수매 △수입 수산물 유통이력관리, 원산지 표시 품목 강화 △소비 위축 손실 보상금 실시 등을 건의했다.

이어 현안 사업으로 △광역 방사능 감시·방재센터 구축 △영해기점 섬 방사능 실시간 감시장비 설치 △해수 방사능 실시간 감시장비 설치 △휴대용 방사능 측정장비 보급 지원 △유해물질 안전관리 강화사업 지원 △친환경 수산물 인증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김성호 한수연 회장은 “해양수산부가 119년 만에 어업인 현실에 맞게끔 수산업법을 개정하려고 한다. 담대한 도전이라고 생각한다”며 수산업법 개정에 큰 기대를 밝혔다.

김 회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강력 규탄한다. 일본 원전 오염수가 먼저 흘러드는 캐나다와 미국은 국민들에게 안전하다고 발표했고, 그 나라 국민들도 큰 동요가 없어 보인다. 우리나라도 원전 오염수 방류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안전하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어업인은 안전하느냐 마느냐가 아니라 방류 자체만으로 소비가 줄어드는 것이 걱정이다. 우리 어업인들조차 가짜뉴스에 휘말리고 있어 걱정이다.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우리 어업인들이 강력히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들을 안심시킬 수 있는 것은 어업인들이다. 어업인 스스로가 안전하다는 것을 같이 홍보해나가야 한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난 후 당시에도 우리나라에 큰 영향을 미칠 듯이 보도가 됐지만 여태까지 안전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우리나라는 1만2000회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1건도 기준에 위반된 것이 없었다. 어업인과 정부가 합심해 국민들의 의구심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송상근 차관은 “우리 정부와 해양수산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지금도 과거에도 입장은 같다”며 “방류는 반대하지만 우리나라 수산물은 문제 없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 일본산 수산물은 문제 있어 수입 금지와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이 국내산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데 해수부, 수협, 한수연이 한데 뭉쳐 국내 수산물은 안전하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송 차관은 “수산물 유통도 중요하다. 부산공동어시장, 노량진수산시장, 가락시장, 구리시장, 대형마트 등을 다니며 국내 수산물은 안전하다는 것을 한목소리로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면 수산물 소비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지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