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MZ세대 취향 수산가공식품 2건 기술이전
상태바
경상국립대, MZ세대 취향 수산가공식품 2건 기술이전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5.22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학교 기술지주(주)는 통영 해양과학대학에서 해양수산부의 ‘수산식품 현장 맞춤형 기술 개발사업’ 1차 연도 성과 기술 이전 협약식을 가졌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이번에 이전한 기술은 모두 2건으로 해양식품공학과 김진수 교수는 ㈜청정한씨푸드에 ‘고온가압 새우살의 물성 연화 억제 기술’을, 이정석 교수는 빅마마씨푸드(주)에 ‘진공저온유탕 기술을 활용한 패류 스낵 개발 기술’을 각각 이전했다.

고온가압처리 새우살의 연화 억제 기술은 MZ세대가 선호하는 감바스의 상온유통용 제품을 개발할 때 고온가압 기술이 적용되는데 이때 새우살의 물성이 연화해 조직감이 좋지 못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침지공정을 도입해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다.

또 진공저온유탕 기술을 활용한 패류 스낵의 개발 기술은 기존 상온유탕 기술이 가지는 단점인 지방 함량 과다, 고온처리에 의한 유용 성분의 손실, 향미 감소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근에 개발된 진공저온유탕장치다. 이는 굴과 가리비 등 패류를 활용해 건강지향형 스낵을 제조할 수 있는 공정으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개발했다.

㈜청정한씨푸드는 ‘바다식객’이라는 브랜드로 국내 대형마트, 식자재 마트, 프랜차이즈 기업, 요식업체 등에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까지 단순 가공식품 또는 원료 자체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기술이전으로 ‘고시형 기능성 원료를 첨가한 상온유통용 감바스 HMR 수산가공식품’ 등 고부가·기술의존형 제품을 상품화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계획이다.

빅마마씨푸드㈜는 ‘해통령’이라는 브랜드로 홍콩 시티슈퍼, 미국 유기농 마트 ‘원’은 국내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에 수산물 기반 다시팩, 코인 육수 등 천연조미료 제품을 주로 유통하고 있다. 판매 제품의 다양화와 새로운 고부가 수산가공식품을 발굴하기 위해 이번에 진공유탕기술 활용 패류 제조 기술을 이전받았다.

연구책임자인 이정석 교수는 “경제 활동의 새로운 주체로 떠오르는 MZ세대가 선호하는 가정간편식(HMR) 수산가공식품의 상품화를 위해 현장에서 필요한 신공정 개발기술을 참여기업에 이전함으로써 제품의 품질 경쟁력 향상과 시장 창출에 큰 도움을 주는 데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