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산물 먹거리 안전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자
상태바
[칼럼] 수산물 먹거리 안전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자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5.22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근 구리농수산물공사 신시장이전팀장 
김춘근 구리농수산물공사 신시장이전팀장 

2022년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농식품 소비 트렌드 조사 분석 결과 농식품 구매 시 중요 고려요인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높아지고(2020년, 29.1%→ 2022년, 51.5%) 있으며, 안전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2020년, 27.3% → 28.1.%) 있다. 

그러나 현재 먹거리로서의 수산물 생산·유통 환경은 소비자가 원하는 가장 중요한 니즈인 안전과 건강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무엇보다 우려할 만한 상황은 일본이 조만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를 개시하려는 데 있다.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이에 따른 해양 생태환경에 미치는 영향과는 상관없이 수산물 생산 환경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증폭되는 것은 자명한 현실이며 이는 수산물 소비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소지가 높다. 

최근 들어 수산업이 중요한 지역경제의 원천이거나 해양에 인접한 지자체에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한 규탄 및 결의문 채택을 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나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 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민 먹거리의 보호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특단의 조치를 통해 수산물의 생태환경인 바다를 지키고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첫 번째는 방사능 오염 등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조사와 평가가 선제적,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그 결과는 국민에게 가감 없이 공개돼야 한다. 불필요한 불안감을 조성할 우려가 있다는 그릇된 정책적 판단하에 조사와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를 비공개하는 등의 우를 범하게 되면 지금의 국민 의식 수준에서는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전체적인 불신을 초래하는 결과가 발생할 것이다. 

두 번째는 일본산 수산물 수입·유통에 따른 소비자 불안감 해소를 위해 원산지 표시제도의 확립 등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이 확립돼야 한다.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원산지 거짓표시나 원산지 미표시 상습 위반 사업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처벌을 통해 소비자가 수산물을 선택하는 최종 접점에 일말의 의구심도 없게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의 인원 확충과 조직 강화가 필요하다. 아울러 원산지표시제도 관련해 위중한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다양한 채널의 정보 공개 등을 통해 사업 추진의 의지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는 수산물 유통환경의 위생과 안전성 강화를 위한 시설 개선이 중요하다. 수산물을 취급하는 산지위판장의 경매시설부터 소비지 도매시장의 중도매인 판매시설까지 전 유통단계를 아우르는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 생산자와 어업인의 피와 땀이 묻어난 수고와 노력을 통해 수확된 수산물이 안전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최종 소비자의 밥상까지 다다르기 위해서는 유통단계에서 저온유통체계(Cold-Chain)가 구축돼야 한다. 건강한 영양공급원이며 우수한 식재료인 수산물 유통이 지금처럼 전근대적인 상황에서 지속된다면 향후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 수산물이 배제되는 상황에 도달할 수도 있다. 

일부 수산물 산지위판장 시설 개선과 도매시장 시설현대화를 통해 수산물 경매장에 정온 시설이 도입되는 등 변화가 감지되고 있으나 이러한 변화가 일부 시설에 국한돼서는 안 된다. 수산물 유통의 전 과정이 미래세대가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급격한 혁신을 도모하지 못한다면 식품으로서의 국내산 수산물의 미래는 암울할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 국민의 수산물 소비량은 세계 1위로 1인당 소비량이 70kg에 육박한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수산물을 많이 소비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어떤 식재료보다 건강하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향후 지속 가능한 수산업 발전을 이루고 수산물이 안전하고 건강한 국민 먹거리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수산물 안전성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조속히 강구되고 시행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