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수산물 대체육 연구로 ‘블루푸드’ 산업 개척
상태바
부경대, 수산물 대체육 연구로 ‘블루푸드’ 산업 개척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3.05.15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목 교수팀, 수산식품산업 기술 개발 지원사업 선정

부경대학교가 수산물을 이용한 대체육·배양육 생산 기술 연구를 추진하며 미래 블루푸드 산업 개척에 나선다.

부경대는 김영목 교수(식품공학전공) 연구팀이 부산테크노파크가 주관하는 ‘2023년 수산식품산업 혁신성장 현장밀착형 R&D 기술개발 지원사업’ 과제에 선정됐다고 최근 밝혔다.

지속 가능한 식품으로서 수산물로 만든 식품을 가리키는 블루푸드는 미래 성장산업으로 꼽힌다. 특히 대체식품 시장이 최근 급성장하면서 수산물 대체식품 개발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사업으로 지역 수산식품산업을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수산 대체 단백질 및 배양 어묵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미세조류나 해조류에서 단백질을 추출해 식품을 만들거나, 생선에서 채취한 세포를 배양해 어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원천기술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대체식품 신시장 선제 대응 및 블루푸드 테크 기반 지역 수산가공식품 기초기술 개발을 목표로 △수산 대체 단백질 소재 개발 △배양 어육 원천기술 개발 △수산 대체 단백질을 활용한 미래 고부가 수산식품 개발 △미래 고부가 수산식품 유통 기술 개발을 위한 액티브 포장 기술 개발 등 분야를 연구한다.

연구책임자인 김영목 교수를 비롯해 대학중점연구소인 부경대 해양바이오닉스융합기술센터와 식품연구소가 동참하고, 같은 대학 심길보 교수(식품공학 전공), 이상길 교수(식품영양학 전공), 공승표 교수(양식응용생명과학 전공)가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해 융·복합 연구를 수행한다.

김영목 교수는 “이번 연구가 지역 수산식품산업을 미래 지역 기반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첫걸음으로서, 대학이 산업계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 중심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지역 중심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