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소비, 소비자 신뢰에 달렸다”
상태바
“수산물 소비, 소비자 신뢰에 달렸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5.15 08: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길 의원 ‘원전 오염수 방류 영향과 수산물 소비 위축 대응방안’ 세미나 개최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수산물 방사능 검출 시 69.5% ‘구매 안 해’
수산물 안전 교육·홍보 확대하고 안전 시스템과 수산물 안전 데이터 구축해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수산업 피해뿐만 아니라 관련된 연관산업으로 확산돼 경제적인 피해가 우려된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매하도록 하는 정부의 소통 접근방식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특히 수산물 소비의 관건은 무엇보다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안병길 국회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수산경제신문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공동 주관한 ‘원전 오염수 방류 영향과 수산물 소비 위축 대응방안’ 세미나가 지난달 28일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김영호 부경대 교수가 ‘원전 오염수 방류 시뮬레이션 결과와 주변국 동향’,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이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황규환 KMI 전문연구원이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소비자 신뢰 구축방안’에 대해 발제를 하고 김도훈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미래수산특위 위원장을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은 “한국소비자연맹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2014년부터 해마다 제주를 제외한 전국 20~65세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식품 방사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했다”며 소비자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를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수산물에서 미량의 방사능 검출 시 구입 의향을 물었을 때 2022년 조사에서 구입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9.5%로 이전 조사 때의 69.0~78.7%와 차이가 크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기준치 이하여도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의 구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이 알려진 이후 기준치 이하라도 구입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산물 구입 기피 이유에 대해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방사능 오염 51.7%, 일본산 수산물 불안 21.7%, 일본 수산물 관리정보를 신뢰하지 못해서가 15.6%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일본 정부의 식품 중 방사능 관리에 대한 신뢰수준이 매우 낮아 10명 중 8명은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2014년 6명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는 지속돼야 한다는 응답이 2018년 87.2%에서 2022년 95.8%로 나타났으며 규제 수준은 현 수준 유지 이상으로 해야 한다는 답변이 98.3%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021년 조사 땐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산지에 관계없이 수산물에 대해 부정적 영향을 줬고 국내산 수산물 안전에 대한 인식도 87.8%가 영향을 받았고 79.8%는 소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 정부의 투명하고 과학적인 검증하에 안전에 대한 소통이 이뤄지고 일본 정부가 해양 방류계획을 취소하도록 강력한 대응을 할 때 소비자는 안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규환 KMI 전문연구원은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소비자 신뢰구축방안으로 소비자 대상 수산물 안전 교육·홍보 확대와 강화, 수산물 방사능 안전을 인증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 수산물 안전 데이터를 장기추적·분석하는 기능의 조직 마련 및 제도 정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대상 수산물 안전 교육·홍보 확대와 강화를 위해선  근접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대국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객관적 정보를 공유하며 불안 심리를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수산물 방사능 안전을 인증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을 위해서는 수산물 방사능 안전 인증시스템 도입으로 내수와 수출 수산물 방사능 안전을 인증하고 현지에서 쉽고 편리하게 방사능을 측정할 수 있는 방사능 검사 인증 장비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수산물 안전 데이터를 장기 추적·분석하는 기능의 조직 마련 및 제도 정비를 위해서는 수산물 안전 데이터를 장기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 확보와 함께 해수부 소관 수산물 안전 관련법과 규정 등의 정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수산물 방사능 검사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데이터를 알기 쉽게 가공하며 조업지점별 검사정보를 축적해 대내외에 공개하는 한편 국내 유통 수산물 점검 결과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vf2416 2023-09-10 05:57:13
빨간당 열성 지지자인 내친구도(이기회에)저렴해진 수산물 많이 사먹겠다고ㅋ야.평소 얼마나 자주 먹었냐?돈이나 있고? 찍소리 못하고 깨갱ㅎ http://kin.naver.com/qna/detail.naver?d1id=4&dirId=40502&docId=448690803&page=1#answer3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