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수산정책 방향 경남지역 생산자단체 간담회
상태바
□해양수산부, 수산정책 방향 경남지역 생산자단체 간담회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04.24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물 소비 감소에 대한 대책 마련 시급”

해양수산부는 지난 14일 한수연 경남도연합회에서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과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이둘순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사무총장, 이현진 경남청년어업인연합회장 등 20여 명의 생산자단체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 


이날 각 생산자단체장들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에 따른 국민들의 수산물 불안감에 대해 정부가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고 수산물 소비 감소에 대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날 논의된 내용을 요약했다.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막을 수 없다면 정부는 어업인들이 살길을 마련해야 한다.
국민들이 국내산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인식할 수 있도록 국내외 원전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공유해 알려야 한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직접적으로 받아들이는 미국은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가짜 괴담에 어업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정치인들이 정쟁을 하면 할수록 우리 어업인들은 피해를 본다.
일본의 무책임한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지만 우리 정부도 책임감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막연한 불안감에 우리 국민들은 수산물 구입을 꺼려하고 있다.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당시 우리나라 국민들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으로 수산물 소비가 급감했다. 이제는 우리 어업인들이 나서서 국내산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수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위기를 기회로 삼아 수산업의 재도약을 도모하고 수산물 소비 촉진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둘순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사무총장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전인데도 국민들은 수산물 안전성에 불안감을 갖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과도한 보도는 자제해야 하며,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산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여성어업인들이 더욱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게 정책적 예산 지원도 강화해야 한다.

이현진 경남청년어업인연합회장
지난해 8월 경상남도 청년어업인연합회가 출범했다.
경상남도 청년어업인연합회는 만 45세 미만 도내 청년 어업인 111명으로 구성된 전국 최초의 청년 어업인단체다.
청년의 시각에서 어촌 발전을 위한 참신한 정책을 제안하고 혁신을 선도할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꾸려졌다. 청년 어업인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달라.

곽영효 한수연 거제시연합회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사태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
어선어업, 양식어업 등 수산업은 획기적으로 변해야 한다.

천명조 한수연 남해군연합회장
어업규제를 완화해달라. 남해권 어업인들과 잠수기, 권현망 간 갈등이 있다. 해수부에서 잠수기에 대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데 흡입기 사용에 따른 생태계 파괴가 우려된다. 시범 사업 후 정확한 모니터링을 통해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해달라.


이봉준 한수연 고성군연합회장
가리비는 생산량이 많아짐에 따라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 굴은 법적 간격이 있어 물량을 조절할 수 있다. 가리비도 물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서정철 한수연 사천시연합회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로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정부는 수산물 소비 촉진에 대한 대안이 있는지 묻고 싶다.

이재상 한수연 통영시연합회 수석부회장
굴도 생산량을 조절해야 한다. 휴식년제나 커트제 등 어업인들이 적정가격을 받고 생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용권 한수연 경남도연합회 부회장
가리비 수입이 많이 돼 가격 하락의 영향을 받고 있다. 수입산에 대한 원산지 단속이 필요하다.
작업 바지선은 예전보다 세 배 이상 커졌다. 피항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대형 물양장 마련이 절실하다.

조태성 한수연 경남도연합회 부회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 급감 시 정부의 대책은 있는가. 
정치망도 감척이 필요하다. 정치망 어업인들은 감척을 하고 싶어도 단가가 맞지 않아 주저하고 있다. 감척의 실효성을 위해 현실화시켜달라.

이상민 멍게수하식수협 이사
멍게 생산 시기는 1년 중 6~7개월 정도다. 어느 업종도 마찬가지겠지만 어촌의 노령화와 인력 감소로 작업자 구하기가 힘든 상태다.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고 싶어도 1년 단위로 계약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시기 이후 놀리는 경우가 많아 큰 비용을 치르게 돼 어가 경영 부담이 크다. 외국인 노동자를 단기로 채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김동명 굴수하식수협 이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되기 전부터 수산물 안전성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정책적으로 안전성에 대한 홍보를 많이 해야 한다고 본다. 
굴의 수산부산물에 대해 야적장이 없는 상태다. 이에 대한 애로사항이 많아 주무부처인 해수부는 지역별로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야 한다.
굴도 스마트화 기반사업을 추진 중인데 굴 산업 발전법이 수립돼 있지만 이 법안이 실행될 수 있도록 신경써달라.


이수웅 한수연 수석부회장
어선에 대해서 구조조정을 해 감척을 하고 있는데 양식장도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현재 양식장도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물량 조절을 통해 적정단가를 지지하기 위해서라도 양식장 구조조정에 대해 해수부는 관심을 가져달라.

김태형 한수연 경남도회장
최근 정치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운동을 하는 와중에 유독 멍게 품목이 언론에 부각되면서 국내산 멍게 소비 심리가 더욱 위축되고 있다.
멍게 산지인 경남 통영, 거제지역 주 생산시기는 2월에서 6월이라 현재 제철에 접어들었지만, 일본산 멍게 수입 여부가 뜨거운 논쟁으로 번지자 소비자들이 멍게 구입을 꺼려하고 있어 예년 대비 40%가량 소비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수입 검역 강화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또 멍게의 경우 차량으로 들여와 현재는 관능검사만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샘플링검사나 전수검사 등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차량에 같이 담겨오는 해수도 전수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이어 현재 2~4개월에 한 번씩 실시되는 원산지 표시 단속도 시기를 단축하고 횟수를 더 확대해야 하고 멍게수하식수협에서 발행하는 산지생산증명서 첨부를 의무화한다면 업계 입장에서는 국내산 멍게가 안전하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홍보할 수 있음은 물론 소비 촉진까지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일본산 멍게와 경쟁하기 위해선 멍게 작업대에 스마트자동화시스템(멍게 개체분리기와 자동선별기, 멍게알 탈피기)을 보급해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위생적이고 신속한 처리를 통해 멍게 생산량을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