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소비 위축 최소화가 최선의 지원
상태바
수산물 소비 위축 최소화가 최선의 지원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3.04.24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로 정치권이 뜨겁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17일 열린 제97차 최고위 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 대응단’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대책위원회’로 승격하기로 의결했다. 

대통령실과 외교부는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조치는 계획하고 있는 게 전혀 없다”며 수산물 수입도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도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검사를 철저히 하고 있어 수산물 안전성에는 이상이 없다고 밝혔다.

야당 측은 이에 더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어업인들을 위한 법안을 마련해놓고 있다. 

어업인들 지원에 대한 법안 발의는 긍정적이지만 이러한 법안은 원전 오염수 문제로 벌써 수산물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국민들이 할까 봐 우려되기도 한다.

어업인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소식 그 자체만으로 소비가 급감해 생업에 타격을 보고 있다. 어업인뿐만 아니라 중도매인 등 유통업자, 식당 등 수산물과 관련된 산업 전체로 보면 그 여파가 더욱 커진다.

어업인들은 말한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에 따른 수산물 소비 위축을 최소화 하는 것이 최선의 지원”이라고.

정치권은 정쟁보다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기존의 대책과 함께 어업인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 마련에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