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수산물 생산지원직불제 대상어가 모집
상태바
친환경 수산물 생산지원직불제 대상어가 모집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3.01.16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년도 친환경 수산물 생산지원 직불제 대상어가 모집이 실시된다.


친환경수산물 생산지원직불제는 안전한 수산물 공급과 환경오염 최소화를 위해 친환경 수산물을 생산하는 어가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친환경인증 직불금’과 ‘친환경 배합사료 직불금’으로 구분돼 운영된다.


친환경인증 직불금은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친환경 인증을 받고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준수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양식 어가에 지급하고 있다. 


또한 양식하는 품목과 친환경 인증의 종류별로 지급단가를 달리 적용하며, 인증받은 면적 1ha 당 최소 53만 원에서 최대 2억 7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시·군·구는 연말까지 친환경 인증을 유지한 어가에 대해 준수사항 이행 여부 점검을 거쳐 올해 12월에 직불금을 일괄 지급할 예정이다.


배합사료 직불금은 수산자원 보호, 해양환경 관리 등을 목적으로 배합사료를 사용해 넙치류, 볼락류, 돔류를 양식하는 어가에 배합사료 한 포대(20kg)당 9680원에서 1만5870원까지의 금액을 지원한다.

시·군·구에서 준수사항 이행 여부 점검을 거쳐 매월 지급할 계획이며, 선정된 날 이전이라도 배합사료 입증이 가능한 경우에는 1월 1일부터 사용한 배합사료 구매량에 대해서도 지급한다.


두 가지 직불금의 신청 요건과 신청 기간이 서로 다르므로 양식어가에서는 참여를 원하는 직불금을 선택해서 신청하면 된다. 친환경인증 직불제는 지난 11일부터 2월 28일까지 49일간, 배합사료 직불제는 이달 31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올해 직불제 예산은 지난해 256억원 대비 23억 원이 늘어난 총 279억원 규모다. 직불제에 참여를 희망하는 하는 어업인들은 시·군·구로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시·군·구의 수산 관련 부서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