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 권역별 토론회-동남권역
상태바
□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 권역별 토론회-동남권역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2.11.07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어기, 금지체장과 혼획 문제 조정 필요

지난 2일 부산공동어시장 회의실에서 열린 부산·경남지역을 대상으로 한 동남권역 토론회에서도 금어기, 금지체장과 혼획 문제가 중심이 됐다.

정돈근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상임이사는 서남구중형기선저인망의 살오징어 금어기를 현행 4월 1일부터 5월 31일인 것을 4월 한 달간으로 조정해줄 것을 건의했다.

근해채낚기어업과 연안복합어업, 정치망어업은 오징어 어획시기가 오징어가 저층에 있는 약 5월에서 7월 사이이지만 5월에 어획되는 오징어는 다시 바다에 버릴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서남구중형기선저인망을 포함한 전 업종을 대상으로 금어기를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로 조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거제수협소속 연안정치망 업계도 청어 채포금지체장 해제와 참문어 금어기 설정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고정식인 정치망은 멸치가 주포획어종이지만 함께 잡힌 청어를 선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참문어는 연중 산란이 가능해 금어기 설정보다는 금지체장이나 체중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박준식 연안선망협회 부회장 역시 전어 금지 체장 신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권현망 수협에서는 혼획에 대한 규정 개정을 요구했다. 멸치만 어획하도록 규정된 현행 법규는 범법자를 양산하는 규정이라면서 법 개정을 요구했다.

또한 혼획된 어획물의 상업적 판매 허용도 요청했다. 특히 권현망업계는 본선 2척이 함께 운항해야 하는 규정 때문에 안전사고 위험이 높다면서 이동방법에 대한 규제 철폐와 야간조업 허용 등 조업시간 선택권 부여를 주장했다.

경남지역 연안선망업계도 전어 금지체장이 신설되면 업계가 파산할 위험성이 높다며 혼획 허용을 요구했으며, 소형선망업계도 청어 어획금지체장 해제와 동해안 금어기 설정, 혼획 허용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