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갑 의원, “해경병원 설립 추진 필요”
상태바
윤재갑 의원, “해경병원 설립 추진 필요”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2.10.17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과 수산 관련 종사자, 의료공백 도서지역 주민 이용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도서지역주민의 적절한 의료 서비스 제공과 해양경찰을 위한 ‘해경병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재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해남·완도·진도)은 지난 13일 진행된 해양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열악한 근무환경에 노출된 해경과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도서지역 주민과 잠수사, 어업인 등 해양수산 관련 종사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국립해경병원 설립이 필요하며 해안가에 설립해 그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경찰과 소방은 이미 각 직군 특수질병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병원이 설립됐거나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나 해경은 여전히 부재한 실정”이라 말하며, “해양사고와 질환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국립해경병원을 조속히 설립해 직무 때문에 질환을 겪는 해경대원들에게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이 해양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부상(순직)자는 총 978명으로, 이 중 함정, 구조대 등 해양 현장에서 근무하는 대원의 부상(순직)자는 61%인 598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법 외국어선 단속, 수색·구조 등 임무 수행 과정에서 상해, 변사체 등 충격적인 사건에 쉽게 노출되고, 불규칙한 교대근무와 함정 근무 중 장기간 소음 노출 등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나 우울증 발생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유인도서 464개 중 병·의원이 없고 육상과 연결되지 않은 도서는 72%인 332개로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윤 의원은 해양경찰뿐만 아니라 잠수사, 어업인 등 해양수산관련 종사자 및 의료 사각지대 도서 지역 주민도 이용 가능한 해양전문 국립해경병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