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어촌 300곳에 3조 원 투입
상태바
낙후어촌 300곳에 3조 원 투입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2.10.11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 국정감사 업무보고서 밝혀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 맞춤형 지원 강화 추진

어촌 소멸을 막고 사람이 돌아오는 어촌을 만들기 위해 낙후어촌 300개소에 3조 원의 재정이 투입된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서 낙후된 어촌을 살리고 수산업을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장관은 현안 보고를 통해 어촌은 낮은 소득, 양질의 일자리 부족, 취약한 생활서비스 등 열악한 생활·경제여건으로 심각한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어촌 규모와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 거점과 주변지역의 유기적 연계 등 기능 배분의 효율화를 통한 어촌·어업인 활력 제고가 필요하다면서 어촌 신활력 증진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낙후된 어촌 생활·경제 환경 개선 및 신규인력 정착 지원 등 어촌생활권 규모와 유형별로 5년간 사업 대상 총 300개를 선정하고 3조 원의 예산으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업무보고 인사말을 통해 조 장관은 “당면하고 있는 해양수산 분야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소규모 어가와 어선원을 포함하는 수산공익직불제를 새롭게 도입해 어촌의 정주여건과 소득·복지 수준을 도시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어선 감척과 바다숲 조성 등 연근해 수산자원 관리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양식·유통·가공시설을 규모화·스마트화하고 김, 굴, 전복, 어묵 등이 수출 스타품목이 되도록 수출 마케팅 지원도 확대하는 등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특히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가능성에 대비해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를 강화해나갈 것이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