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조업 지원 강화 위해 울진어선안전조업국 확장·이전
상태바
안전조업 지원 강화 위해 울진어선안전조업국 확장·이전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2.07.2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정보통신실·안전어업상황실 가동으로 어선사고 신속 대응

해양수산부는 지난 22일 경북도 울진군 후포항에서 울진어선안전조업국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후포항, 죽변항 등에서 출항해 조업하는 어선들의 위치를 확인하고, 기상특보, 항행경보 등의 정보를 어업인들에게 제공하는 등 동해안 어선이 안전하게 조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1998년 후포수협 위판장에 후포어선안전조업국을 설치해 운영해왔다.

하지만 해상교통 관제 업무에 필요한 장비들의 설치에 필요한 공간이 부족해 사고 상황 모니터링 등 해상교통 관제를 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경북도 울진군 후포항 항만부지에 연면적 660㎡ 규모로 어선안전조업국을 신축하고, 명칭도 울진어선안전조업국으로 변경했다.

울진어선안전조업국에 해상교통 관제를 위한 어업정보통신실, 안전어업상황실이 들어서면서 어선 사고에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고, 동해안에서 활동하는 어업인들이 더욱 안전하게 조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또한 울진어선안전조업국에는 어업인들의 안전교육을 위한 안전조업교육장, 안전체험관 등의 시설도 들어섰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수협중앙회 어선안전조업본부를 통해 동해, 서해, 남해 지역별로 20곳의 어선안전조업국을 운영하고 있다. 어선안전조업국은 어선 안전조업 지도와 교육, 방재업무 및 연근해 어선의 어획실적 관리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어선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양경찰청을 비롯한 관계기관, 조업 어선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신속한 구조활동을 지원하는 등 어업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