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33주년 특집 인터뷰]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상태바
[창간 33주년 특집 인터뷰]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2.05.02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현안 직시해 해양수산 미래 열어가겠습니다”

4개월 동안 내부 조직 개편과 조직 분위기 쇄신에 힘 쏟아
취임 후 처음 지시한 연구과제가 수산 분야 규제 해소방안
수산업 구조적 문제, 혁신성장 고도화 등 중점 연구할 것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책상에는 원장 명패가 보이지 않는다. 명패는 원장 자신이 볼 수 있도록 뒤집어놨다. 자리에서 업무를 볼 때마다 원장으로서의 무게를 스스로 느끼기 위함이다.

명패의 원래 목적이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보도록 하는 거울 같은 기능이 있다는 생각에 취임 이후 명패를 뒤집어놓은 것이다. 지난해 연말 취임 이후 김 원장은 6개월의 시한을 두고 KMI의 미래 혁신을 준비하는 시간을 계획했다.

지난 4개월 동안 내부 조직 개편과 조직 분위기 쇄신에 힘을 쏟았다. 앞으로 2개월은 KMI의 연구 방향에 대한 틀을 완성할 계획이다. 취임 이후 40여 개 유관기관을 직접 방문하고 양식장 등 현장 8곳도 찾았다.

자율 연구조직을 도입하고 부서 간 칸막이를 낮추는 한편, 조직 개편과 인사를 통해 경영 방침의 가시성을 높이고 업무의 불균형을 개선했다. 국가와 지역의 현안에 대해 연구 사각지대를 없애고 현장의 문제를 해소하는 연구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정립할 방침이다.

취임 이후 가장 먼저 지시한 연구과제가 수산 분야 규제 해소방안이다. 단 한 번도 검토 또는 연구해본 적이 없는 규제에 대한 연구는 재도약 또는 미래 발전 전략이 될 것이라는 게 김 원장의 생각이다.

지난달 22일 통합 출범 25주년 기념식을 가진 김 원장을 원장실에서 만나 KMI의 장·단기 계획과 운영방안에 대해 들었다.

-지난해 연말 취임하셨습니다. 그간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취임 후 110여 일은 직원으로 25년간 근무하면서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던 것을 개선하는 동시에 숙제도 많음을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먼저 유관기관을 방문하고 원내 소통을 통해 KMI에 대한 내·외부의 평가를 들었습니다.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맡은 책임과 역할(R&R)을 다하기 위해 현장과 현안을 직시하기 위한 사고방식을 가다듬고, 나날이 발전하는 첨단 기술 시대에 해양수산 미래 정책의 방향을 고심했습니다.

또 창의적인 연구를 위해 어떤 조직, 어떤 리더가 필요할지 생각하고,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을 직원들과 함께 이야기했습니다.

이를 위해 40여 개 유관기관을 직접 방문해 KMI의 올바른 역할에 대해 말을 듣고, 현장을 찾아 현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 했으며, 첨단 분야 전문가와 소통을 확대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여섯 차례의 공정운영위원회를 원장 주관으로 직접 개최하고, 자율 연구조직과 개방직 위원회 등을 도입했으며, 임직원 대외활동과 연구 참여 현황 등을 공개해 경영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노력했습니다.

지난 3월에는 통합 출범 25년 만에 연구 착수 관련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공개 연구에 대한 부담이 없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좀 더 책임감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공개했습니다. 연구 수행과 확산에 더욱 노력해서 국민들께서 참여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결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주요 사업과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번 연도에는 기관 자체 연구사업인 기본연구로 기초연구 4건, 정책연구 16건을 추진 중입니다. 기초연구는 분석모형 개발 등 학술적 근거 마련에 초점을 두고 있고, 정책연구는 정책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안으로는 탄소중립, 스마트화, 지역균형, MZ세대 맞춤형 해양관광,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및 포스트 해운 재건, 수산물 및 수산식품 안전, 해양환경 보호, 첨단 항만 개발 및 갈등 관리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확전 우려, 중국의 도시 봉쇄에 따른 국제물류 혼란, 주요 해상로에서의 위험 증가, 원유와 식량 등 원자재 가격 폭등,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의 영향 등 긴급한 현안에 대해서는 원내에 별도 팀을 구성해 대응해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KMI는 향후 중·장기 3대 연구 추진 기본방향으로 현장과 현안 대응력 제고, 청색경제 선도 기반 확충, 글로벌 해양 리더십 강화를 설정하고 각각에 대한 중점 연구주제를 도출했습니다.

수산 분야 중점 연구 주제로는 수산업의 구조적 문제 해결(어가 인구 감소, 연근해 수산자원 관리 등), 수산업의 혁신성장 고도화(ESG 수산 경영 및 소비문화 조성 등), 해외시장 개척 및 진출 기반 확충(글로벌 수산 협력 강화, 스마트 수산인력 양성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원내외 연구 수요를 조사해 연구에 반영해갈 예정입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양식 활성화방안에 대한 생각은 어떻습니까?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양식의 대표적인 사례로 데이터 기반 첨단 자동화 시설과 생산체계를 갖춘 노르웨이 연어양식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추세에 맞춰 2020년에 ‘양식산업발전법’을 제정했고,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사업을 현재 전국적으로 6개소에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양식업도 경험에 기반한 재래식 양식 기술에서 벗어나 점진적으로 데이터 기반 스마트양식 기술 보급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한편 스마트양식을 도입하려면 양식 기자재, 양식 기술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첨단 기술과 첨단 기자재 보급을 바로 적용하기보다 수온감지기와 용존산소측정기 보급을 통한 해양환경 데이터화, 자동 급이기 보급을 통한 노동력 절감 등으로 기자재 보급과 교체를 유도하고, 점진적으로 데이터화와 자동화를 통해 스마트양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국가기관에서는 세계를 선도하는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첨단 스마트양식 기술을 개발하고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사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민간은 적정 스마트양식 기술 보급 이후 점차적으로 스마트양식 기술로 전환해 서로 발걸음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가 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빠른 고령화로 어촌 지역 소멸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법이 있을까요?

△우선 어촌의 지역 소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전망을 하기 위해 어촌에 대한 통계가 필요하며, 특히 지역 소멸 고위험 지역은 장기적인 사회·경제적인 모니터링 조사를 통해 원인 진단과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어촌사회는 어업활동 중심에서 유통·가공, 관광 서비스 영역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수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지원체계와 더불어 어촌자원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와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이 병행돼야 합니다.

귀어정책과 더불어 어촌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귀촌정책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젊은 청년들을 어촌에 정착시키는 데 필요한 요구사항을 발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촌의 낮은 삶의 질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낙후되고 소외됐던 어촌의 일터와 삶터를 스마트 어촌으로 전환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규제 개혁을 통해 현장 수용성을 높여가야 합니다. 공공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어촌 주민을 위한 원격의료 도입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산과 어촌이 가지는 공익적 기능과 가치에 대해 국민적 관심이 필요합니다. 해양 영토 수호와 해난 구호 활동, 전통문화의 계승 등 공익 기능 증진에 따른 공익직불금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규모 영세어업인의 소득안전망을 강화해 어촌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해야 합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수산자원 관리 및 보전방안은 무엇일까요.

 △2016년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44년 만에 100만 톤 아래로 내려간 이후 최근까지도 90만 톤 대를 유지하며 뚜렷한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연근해어업의 생산 부진은 어선 성능과 어로기술 낙후로 생산이 어려웠던 과거의 시기를 제외하면 매우 이례적이고 심각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래 세대가 이용할 수산자원을 지금의 우리 세대가 적절히 관리하고 이를 보전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수산자원이 감소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에 대해 과학적이고 명확한 규명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수산자원을 감소시키는 어획 강도, 불법어업, 어장 환경, 조업구역 및 기후변화 등의 개별 요인이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과학적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수산자원 감소를 방지하는 데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