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연 신임 도회장에게 듣는다] 박주완 충남도연합회장
상태바
[한수연 신임 도회장에게 듣는다] 박주완 충남도연합회장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2.04.2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업경영인 선정 기준 완화와 지원 확대를”

귀어인 정착토록 수산업경영인들이 멘토역할 해야
충남도대회 오는 7월 14, 15일 백마강 둔치서 개최

 

박주완 한수연 충남도연합회장은 지난 18일 충남 부여군 은산면에 본인이 운영하는 청담수산 양식장에서 기자와 만났다. 

박 회장은 이곳에서 내수면양식을 하고 있다. 그는 노지양식을 20여 년간 하다 3년 전부터 현대화시설로 바꿔 양식을 하고 있다.

박 회장이 현재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직판장 마련이다.

그는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수산물을 공급하고 생산자는 마진율이 높은 직판장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래서 몇 년 전부터 20여 평 정도 규모의 판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장어, 메기, 흰다리새우 등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인근 지역 단골손님들의 입소문에 4~5톤의 물량을 직판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판매물량도 점차 늘고 있다.

이 여세를 몰아 현재 은산면 내에 60평 규모로 직판장을 마련하고 있다. 5월쯤 준공 예정으로 개업식을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는 그는 내년부터는 자체적으로 물량을 소비할 수 있는 식당도 계획하고 있다. 내수면어업을 하면서 생존전략을 찾은 것이다.

부여에서 태어난 그는 군 복무 이후 서울에서 8년 정도 생활을 하다 귀농을 했다. 귀농 생활 중 1993년쯤 내수면양식에 희망을 보고 수산업으로 전향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아무 정보도 없어 지역에 양식하는 선배들에게 많은 조언을 얻으며 나름의 양식 노하우를 터득해 지금까지 양식업을 이어오고 있다. 

박 회장은 본인이 처음 양식업을 시작했을 때를 떠올리며 최근 젊은 인력들의 귀어·귀촌이 늘어나면서 어촌의 리더 역할을 맡고 있는 수산업경영인 단체가 실제 현장 업무를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산사무소에서 이론과 현장에 대해 알려준다고는 하지만 현장 경험치를 못 따라 간다는 것. 이에 옆에서 봐주고 가르쳐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귀어를 결심해 내려온 사람들이 실패를 거듭하며 어촌을 떠나는 것도 많이 봐왔기에 귀어인들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멘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수산업경영인들이 든든한 선배이자 멘토로 조언을 해주며 정기적으로 지역 양식어업인들이 모여 양식의 노하우를 비롯해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방법 등을 공유해야 어촌으로 사람이 모인다는 것이다.

수산업경영인들이 자발적 봉사활동만으로는 원하는 만큼의 효과를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중앙과 지방 정부의 정상적인 예산 지원을 받아 계획적으로 인력을 육성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내수면양식을 하면서 2008년 수산업경영인으로 선정됐다. 그해 부여군연합회에 사무국장을 맡으면서 지역 회원들 간 네트워크 활성화에 힘썼다고 한다. 2016년 부여군연합회장을 6년 동안 역임하고 올해 충남도연합회장까지 맡게 됐다. 박 회장은 충남도는 회원들과 지자체 간 교류도 잘되고 있다고 말한다.충남도회장이 되고 나서 회의는 지역별로 돌아가면서 개최해 각 현안을 듣고 회원들과 발전방안을 논의한다고.

코로나19 사태로 각종 행사가 열리지 못했지만 방역완화 지침에 따라 충남도연합회는 올해 도대회를 7월 14, 15일 부여군 백마강 둔치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충남 최초 내륙에서 도대회를 개최한다는 의미도 강해 박 회장은 내수면 어종을 다각도로 홍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뱀장어, 메기, 동자개, 징거미새우 등 내수면 어종을 전시하고 다양한 체험행사도 구상 중이다.

내수면 어종에 대한 요리법을 소개하고 시식회까지 벌여 내수면어종의 대중화를 위해 회원들에게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박 회장은 신규 인력이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수산업경영인들에 대한 지원 확대와 함께 선정기준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촌은 갈수록 고령화되고 외지로 인력도 나가는데 신규 귀어·귀촌 인력이 유입돼야 어촌도 활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수산업경영인 선정 기준이 복잡하고 까다롭다 보니 배정 인원도 다 못 채우는 경우도 있어 누구라도 후계자로 선정돼 교육을 받고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선정기준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