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웨들해 바닥서 지구 최대 어류 집단 산란지 발견
상태바
남극 웨들해 바닥서 지구 최대 어류 집단 산란지 발견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2.02.14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나 빙어, 240㎢ 걸쳐 6000만 곳 촘촘히 형성

남극 웨들해 남쪽 필히너 빙붕 주변 해저에서 지구에서 가장 큰 어류 집단 번식지가 확인됐다.

남극해 주변에서 서식하는 ‘요나 빙어’ 산란지가 평균 3㎡당 하나씩 약 240㎢에 걸쳐 6000만 개가 형성돼 있는 것이 발견된 것이다.

독일 알프레드 베게너 연구소(AWI)의 오툰 퍼서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웨들해 주변에서 수중 촬영으로 요나 빙어의 방대한 번식지를 확인한 결과를 생물학 저널 ‘커런트 바이올로지’에 발표했다. 

저널 발행사인 셀 프레스(Cell Press)와 AWI 등에 따르면 연구팀은 쇄빙선 폴라스턴호에 해저 관측 및 측심시스템을 달고 필히너 빙붕 인근의 해저를 촬영하는 과정에서 요나 빙어의 방대한 산란지를 발견했다. 이 장비는 무게가 약 1톤으로 535~420m 깊이에서 바닥과 약 1.5~2.5m 높이로 떠 시속 4km로 배에 끌려가며 바닥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연구팀은 지난해 2월 웨들해 필히너 빙붕 주변의 바닥에서 요나 빙어 산란지가 촘촘하게 끊임없이 이어지는 집단 산란지를 찾아냈다. 전체적으로는 3㎡당 한 곳으로 분포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1㎡ 내에 1~2곳이 밀집해 있기도 했다.

원(圓) 형태의 요나 빙어 산란지는 지름 75cm에 깊이 15cm로 형성돼 있었으며 1500~2500개의 알을 갖고 있다. 이런 산란지의 약 4분의 3 가량은 성체 한 마리가 남아 알을 지키고 있었다. 

산란지와 그 주변으로는 많은 요나 빙어 사체가 있었는데, 이들이 웨들해 물개와 같은 포식자들에게 중요한 먹이 공급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퍼서 박사는 “요나 빙어 산란지는 따뜻한 바닷물이 용승하는 곳”이라면서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물개 자료는 이들이 바닥까지 내려가 요나 빙어를 잡아먹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