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능력 점검
상태바
IAEA,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능력 점검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1.11.1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방문해 바닷물 시료 등 채취… 한국도 참여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온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앞두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주도로 일본 측의 관리 능력을 점검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지난 6일 일본 외무성 등에 따르면 IAEA 전문가들은 9~12일 후쿠시마 제1원전 부근 바닷물과 해저 토양 시료를 채취하고 후쿠시마 수산물을 확보해 방사능 오염 실태와 관련한 일본 측의 모니터링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했다.

이번 점검은 IAEA의 2013년 권고에 따른 후쿠시마 주변 해양 모니터링 작업의 하나로, IAEA 환경연구소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일본 측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앞두고 투명성을 높인다며 올해 모니터링에는 IAEA와 협의해 한국, 독일, 프랑스의 분석기관도 참여토록 했다.

IAEA는 이번 점검을 통해 일본 정부가 2023년 이후로 잡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적절하게 관리되는 상황에서 이뤄질 수 있는지도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의 동일본대지진 당시 노심 용융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계속 배출되는 오염수에서 방사성물질을 제거한 뒤 태평양에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처분하기로 지난 4월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이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장치로 정화 처리해 오염 농도를 국제기준치 이하로 낮춰 장기간 방류하고 해양 모니터링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은 일본과 IAEA가 해온 기존 모니터링을 불신한다. 양국은 정화 처리 후에도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가 그대로 남는 점 등을 들어 해양 방류에 강하게 반대한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트리튬 농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춰 방류하면 과학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