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물 비빔밥] 골뱅이 과일 비빔국수
상태바
[사계절 해물 비빔밥] 골뱅이 과일 비빔국수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9.13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있게 무친 골뱅이를 먹을 때 국수사리가 없으면 허전할 만큼 골뱅이와 국수는 단짝이다.

골뱅이무침에 국수사리를 넣어 비비는 대신, 면발이 가는 국수를 삶아 탱글탱글한 골뱅이 살을 썰어 넣고 매콤한 양념으로 비비면 쫄깃쫄깃하고 감칠맛 넘치는 비빔국수가 완성된다.

사찰에서는 비빔국수를 만들 때 채소뿐 아니라 과일도 넣어 맛을 돋우는데, 골뱅이 비빔국수에도 과일을 채 썰어 넣으면 매끄러운 국수와 쫄깃한 골뱅이, 사각사각한 과일이 어우러져 씹는 맛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한층 달큼하고 상큼하다.

골뱅이에는 성장에 관여하는 아미노산인 히스티딘이 많아 성장기 아이에게도 좋으며, 끈적끈적한 점액질에는 관절과 피부 건강에 좋은 콘드로이틴 성분이 풍부해 미용식으로도 알맞다.

재료
골뱅이 200g, 사과 30g, 참외 30g, 소금 ½큰술, 청주 1큰술 , 마른국수 100g. 양념은 초고추장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½큰술, 식초 3큰술, 꿀 1큰술, 매실청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2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을 고루 섞어서 만든다.

만드는 법
1. 골뱅이 손질하기

- 골뱅이는 옅은 소금물에 넣어 흔들어 씻은 후 두어 번 물을 갈면서 헹군다.
- 끓는 물에 소금과 청주를 넣고 골뱅이를 넣어 3~5분 정도 삶아 건진다.
- 딱지 사이로 꼬치나 젓가락 등을 찔러 넣고 빙빙 돌려 알맹이만 빼낸다.
- 알맹이 끝에 붙은 딱지를 떼어내고, 내장은 칼로 말끔히 잘라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과일 손질하기
- 사과와 참외는 잠시 물에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씨를 빼고 껍질째 채 썬다.

3. 국수 삶기
- 물을 넉넉히 끓여 소금을 조금 넣고 마른국수를 넣어 삶는다.
- 국수가 한 번 끓어오르면 찬물을 반 컵쯤 부어 다시 끓이길 두어 번 반복한다.
- 국수가 다 익으면 찬물에 서너 번 헹군 다음 사리를 지어 체에 담아 물기를 뺀다.

4. 국수 내기
- 국수사리를 그릇에 담고 썰어놓은 골뱅이와 과일을 얹은 후, 양념 초고추장을 곁들인다.

<자료제공=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