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어업인, 울산시에 해상풍력사업 반대 성명서 제출
상태바
울산 어업인, 울산시에 해상풍력사업 반대 성명서 제출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1.08.30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인 의견 무시하고 사업 강행하면 강력 투쟁에 나설 것

울산부유식해상풍력발전 반대 어업대책위원회는 해양풍력발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대표성이 없는 일부 어업인단체와 민간사업자의 협의를 울산시가 방관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민관협의체 구성과 해상풍력 사업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어 해상풍력발전사업 반대 성명서를 울산시에 제출했다.

반대 대책위 소속 어업인 40여 명은 지난 20일 울산시청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일부 어업인을 금전적 지원을 미끼로 회유해 사업을 추진하려는 발전사업자와 이를 방관하는 울산시의 정책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만약 어업인의 의견을 무시하고 울산시가 사업을 강행한다면 강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사업에 참여한 민간사업자와 상생협의회를 구성한 해상풍력사업 어민대책위원회를 언급하며 “일부 우호적인 어업인에게 상생기금 같은 지원으로 사업 찬성을 유도하는 민간사업자의 행태는 명백한 범죄행위”라며 “울산시는 어업인 분열을 조장하는 민간업자의 행태를 방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석유공사, 민간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선점한 해상풍력 예정지는 어업활동이 활발한 해역으로 발전소 건설 시 대규모 조업구역 축소가 불가피하다”며 “게다가 발전소의 소음과 진동, 전자파 등이 해양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생태계 훼손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측은 “3000여 명의 어업인이 모인 반대 대책위야말로 울산 전체 어업인을 대변할 수 있는 단체”라며 “울산시는 사업에 우호적인 일부 단체 의견을 전체 어업인의 의견으로 받아들여선 안 되며 반대 대책위와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대표성을 가진 어업인단체를 통해 건설 입지 평가, 환경영향평가 등의 검증 과정을 거쳐야 울산 어업인들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