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주년 창간 특집] 우리나라 수산물은 우리가 지킨다
상태바
[32주년 창간 특집] 우리나라 수산물은 우리가 지킨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5.03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산지 단속 강화해 빈틈없는 유통 관리시스템 갖출 계획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배출 결정에 수산물 안전 우려 높아
안전한 수산물 안정적으로 공급하려면 각계각층 협력 동반돼야
위축된 소비 회복하기 위해 ‘대한민국 수산대전’ 행사 규모 확대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직거래 중심으로 유통구조 빠르게 재편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신속히 대응해야 수산업계 생존 가능할 것

 

임태훈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
임태훈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가뜩이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수산업계에서는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다. 대형 유통업계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며, 생산자 단체는 연일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사항 중의 하나가 수산물 안전일 것이다. 

현재 일본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현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산물은 수입을 금지하고 있고, 그 외 지역은 수입할 때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안전성이 확인된 경우에만 수입하고 있다.

 
수입검사를 통과한 수산물 중에서도 안전이 우려되는 주요 품목은 유통이력으로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적 불안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불안요인을 해소하지 않을 경우,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생산자는 물론 소비자를 포함한 국민 모두의 피해가 예상된다. 이
 
에 정부는 이번 기회에 원산지 단속을 강화해 빈틈없는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산물품질관리원과 해양경찰, 지자체 및 명예감시원 등 모든 자원을 집중해 원산지를 특별 관리할 계획이다. 반면 단속기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수입·유통업계, 음식점, 소비자 단체의 동참이 절실하다.
 
이에 소비자단체, 유통업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수시로 개최하고 있다. 민관협의회를 통해 수산물 소비 및 원산지 점검 결과 등을 공유하고, 정책에 반영하며, 필요한 제도를 개선한다면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 이전에 빈틈없는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수산업계의 투명한 원산지 표시는 소비자의 신뢰로 이어질 것이다.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국민적 분위기가 조성되면 결국 업계의 매출이 증대될 것이고 나아가 어업인과 소비자에게도 유익한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막연한 불안감이나 사실과 다른 정보로 생산자나 유통업계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정부는 정확하고 검증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따라 국민들의 국내 수산물에 대한 소비심리까지 위축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찾아나서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신선물류의 배송 효율화, 신선식품에 대한 온라인 수요 증가 등으로 유통구조가 비대면·직거래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해양수산부는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질 좋은 수산물을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수산대전’ 행사 규모를 전년 대비 대폭 확대해 대형마트, 온라인, 전통시장을 아우르는 연중 기획행사로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수산물에 특화된 신선 유통체계 확립을 위해 새로운 변화들을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 거래 지원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거래 판매채널을 확대하는 한편, 스마트 기술 연구개발(R&D)사업을 통해 탄소 저감시설과 자재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수산물 유통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는 수산물 안전성 확보 및 소비 촉진은 물론, 코로나19가 지핀 비대면 문화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유통정책 혁신도 함께 추진할 것이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시대 유통환경 변화는 이제 시작일 것이다. 신선식품의 유통환경이 기술기업인 플랫폼 기업을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당일배송, 새벽배송, 옴니채널,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유통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 미국의 아마존고, 중국 하마선생, 영국 오카도, 한국의 쿠팡과 마켓컬리 등이 신기술 접목을 통한 고객만족 서비스로 유통질서를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다.
 
최근 전통적인 수산물 유통업계에서도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오랜 유통 관행과 현재의 열악한 유통 인프라를 극복하기 어려워 보인다. 새로운 수산물 유통 서비스를 선보이는 젊은 기업들도 출현하고 있지만 자본, 기술 부족으로 새로운 유통질서로의 편입은 꿈도 꾸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잘나가는 유통 플랫폼에 우리가 생산한 수산물을 마음껏 팔고 싶어도 현실은 녹록지 않다. 수산물 유통환경의 전반적인 혁신과 신속한 전환만이 새로운 유통환경에서 모두가 살아남을 수 있게 할 것이다.
 
정부는 새로운 수산물 유통에 도전하는 기존 업계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수산물 유통업체, 유통플랫폼 기업, 유통 관련 기술기업, 투자자들이 모여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수산물 유통시스템을 새로운 수산물 유통시스템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선도해나가고자 한국수산식품유통포럼을 창립했다. 포럼은 수산물 생산자들과 유통업계가 협업하도록 해 공동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새로운 유통환경에 맞는 비즈니스 개발·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환경의 지속 가능성 제고를 위한 노력들과 신선하고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위한 노력들이 포럼을 통해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포럼은 수산물 생산·유통업계에서는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하다.
 
수산식품 유통산업은 수산자원관리가 안정적으로 뒷받침돼야만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갖출 수 있다. 지난 4월 19일 해양수산부, 수협중앙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체인스토어협회, MSC(해양관리협의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과 체결한 IUU(불법·비보고·비규제) 수산물 유통·소비 근절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은 미래세대의 먹거리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과 코로나19 시대의 장기화에 대응한 안전한 수산물의 안정적 공급은 정부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없다. 생산업계, 유통업계, 소비자 단체 등 각계각층의 상호 이해와 협력이 동반돼야 가능할 것이다. 아울러 정부와 업계, 학계 등이 상생협력을 도모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 수산물은 우리가 지킨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