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해수부, 국제사회 여론몰이 나서
상태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해수부, 국제사회 여론몰이 나서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12.2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분을 국제사회에 촉구한 반면 일본은 연안 방류이기 때문에 국제사회 논의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4, 15일 화상으로 진행된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회의(이하 ‘당사국회의’)에 참석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해당 문제가 해양환경 보호를 주목적으로 하는 런던협약·의정서 내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런던협약·의정서 합동 사무국은 이번 화상회의에서 논의할 의제 수를 6건으로 제한했다. 이에 따라 이번 당사국회의에서는 ‘방사성 폐기물 관리’ 등 대부분의 의제가 내년도 당사국회의로 미뤄진 상황이다. 

이에 우리나라는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재차 논의될 수 있도록 당사국회의 준수 의제와 관련한 의견문서를 제출하게 된 것이다.

의견문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선박이 아닌 연안에서 방류되더라도 일본의 관할권을 벗어나 인접국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려가 존재하므로 예방적 조치의 목적으로 런던협약·의정서 내에서 관련 정보가 공유되고 적절한 처리방안이 논의될 필요성이 있음을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