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불용자원 신가치창출 민간협력사업 협약
상태바
연어 불용자원 신가치창출 민간협력사업 협약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10.19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식품 분야 민간기업과 맞손

한국수산자원공단(FIRA)은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산업 분야의 민간기업과 ‘연어 불용자원 신가치창출 민간협력사업’ 협약을 맺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협약 대상 기관은 협업 매칭 플랫폼인 ‘광화문 1번가’ 채널을 활용했다. 그 결과 올해는 바이오 분야에 파마리서치프로덕트·한국수생명연구소·지에프씨생명과학, 식품 분야에 어업회사법인 가비와 참손푸드, 펫사료 분야에 푸르미네수제간식이 체결 기관으로 각각 선정됐다.

FIRA는 연어 자원을 산업화해 민간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어 산업 발전과 연어 자원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바이오, 식품, 펫사료의 원료인 연어 부산물 무상 제공을 확대하기 위해 하천연어, 해면연어, 연어사업 유관기관인 태화강생태관, 경북 민물고기연구센터 등에서 사업 후 발생하는 부산물을 기업에 제공한다.

연어 불용자원은 연어 자원 조성사업 시 필연적으로 발생해 버려지는 정액, 정소, 어체 등 부산물을 일컫는다. 

FIRA는 지난해 연어 부산물인 정액 79.3kg, 정소 312kg, 어체 9321마리를 무상 지원했다. 그 결과 협력기업에서 점안액 등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해 제품화했다.

신현석 FIRA 이사장은 “협력기업의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 안정적인 원료 제공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