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수협은행 차기 행장 선출 이번엔…
상태바
Sh수협은행 차기 행장 선출 이번엔…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9.21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h수협은행이 오는 10월 24일 이동빈 행장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차기 행장 인선 절차에 들어감에 따라 차기 수협은행장 후보 추천·선출작업이 개시됐다.

수협은행장 인사추천위원회는 지난 11일 위원회를 구성했고 17일 회의를 거쳐 김윤석 전 기획예산처 재정기획관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21일부터 25일까지 공모후 예정대로라면 다음 달 12일 면접을 실시한다. 행추위원은 사외이사 3인과 수협중앙회장이 추천한 2인으로 구성돼 있다. 

수협은행 사외이사인 정부 추천위원은 기획재정부 추천에 김윤석 전 기획예산처 재정기획관, 해양수산부 추천에 김종실 전 해수부 수출진흥과장, 금융위원회 추천에 양동선 전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 기획실장이며, 수협중앙회장 추천으로는 수협중앙회 비상임이사인 김형주 전 여수수협 조합장과 김석원 전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으로 구성됐다. 이들 구성원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행장 선임안이 의결되기 때문에 4인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 구조다.

최종 후보자 1인으로 선정되면 이사회와 수협중앙회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한다.

이동빈 행장이 오기까지 6개월이란 시간이 걸렸다. 또 홍재문 감사가 선출되기까지 네 번의 공모를 했다. 수협은행의 행장, 감사 선출에는 정부와 수협의 줄다리기가 늘 있어왔다. 공적자금을 받은 원죄가 옥죄고 있기 때문이다.

수협 측 행추위원들은 수협은행이 돈을 잘 벌도록 하고 수협을 잘 아는 전문가가 행장에 선임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정부 측 행추위원들은 공적자금 관리를 위해 관료 출신 행장 선출을 주장하리라 예상된다. 

수협은행장의 업무 공백이 없으려면 정부와 수협의 원활한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이번 행추위는 어떻게 진행될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 가운데 이동빈 행장의 연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주 공모 결과를 보면 윤곽이 나오리라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