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쓰레기 대응 위해 예방 계도운동 필요
상태바
해양쓰레기 대응 위해 예방 계도운동 필요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9.1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태풍의 영향으로 전국 해안가에는 육지 및 해상에서 밀려드는 쓰레기를 치우는 데 큰 힘을 쏟고 있다.
날로 늘어나는 해양쓰레기의 저감과 대응 관리를 위해서는 어업인, 수협 등의 대응 관리가 중요하다는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

박영진 수협 수산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해양쓰레기 대응 강화방안-어업인 및 수협을 중심으로’라는 연구 보고서를 통해 해양쓰레기 대응 강화방안의 핵심 사안은 어업인의 해양쓰레기 예방 계도운동이라고 밝혔다. 

이는 바다에 대한 주인의식과 사명감을 강화시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며, 추진사항들은 어업인과 수협의 해양쓰레기 예방, 수거, 처리를 바탕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덧붙여 운영체계 부문 3가지, 사업 개선 부문 4가지, 정부건의 부문 4가지를 제시했다.

운영체계 부문에서는 △해양쓰레기 대응 사업 성공모델 개발 △수협 연차별 해양쓰레기 수거 처리 목표 설정 △중앙회 해양쓰레기 정부연계 역할 강화를 꼽았다.

사업 개선 부문에서는 △수협의 생활쓰레기 전문 종량제 봉투 지원사업 추진 △어업인·임직원 해양쓰레기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조합의 해양쓰레기 전담부서 설치 확대 △수협 자체 해양쓰레기 통일 마대자루 배포 및 정보 기입 강화를 제시했다.

또 정부건의 부문은 △중국발 쓰레기에 대한 어업인·조합 피해 파악 및 수거 처리 추진 △조업 중 인양 쓰레기 수거 및 수매사업의 세부지침 마련 △폐어구 수거활동 지원 확대 △연초에 해양쓰레기 정부 보조금 집행을 제안했다.

박 연구원은 “연구에서 도출한 12가지 어업인 및 수협의 해양쓰레기 대응 강화방안은 관련부서와 협의가 완료된 사항들이 아니므로 실제 적용 시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다”며 “향후 어업인의 적극적인 해양쓰레기 대응 사업의 참여를 위해서는 지역별 지자체 사업 검토를 해야 하며, 이를 어업인들에게 공지해줄 필요도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